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재홍

北, 대륙간탄도미사일 운용 여단 창설 가능성

北, 대륙간탄도미사일 운용 여단 창설 가능성
입력 2016-02-14 20:08 | 수정 2016-02-14 20:19
재생목록
    ◀ 앵커 ▶

    북한은 미국 본토를 위협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KN-08'이란 미사일이 대륙간탄도미사일로 추정이 되는데요.

    북한이 이를 운용할 부대를 창설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김재홍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해 10월, 북한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식에 등장한 이동식 ICBM 'KN-08'입니다.

    지난 2012년 첫 공개 때보다 탄두 부분이 더 커져, 핵탄두 소형화 전 단계에서도 핵탄두 탑재가 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KN-08은 사거리가 1만Km 이상으로 미국 본토까지 사정권으로 알려져 있는데, 북한이 이런 KN-08을 운용할 여단 규모의 부대를 만들었을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육·해·공군에 이은 제4군인 전략군 산하 여단으로 편성된 정황을 한미 군 당국이 포착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되면 북한은 단거리 미사일인 스커드 여단과 중·장거리인 노동·무수단 여단이 배치된 3개 미사일 벨트에 이은 4번째 미사일 여단을 갖추는 셈입니다.

    [양욱/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KN-08은 스커드 엔진 4개를 묶어 1단 추진체를 구성하고 있으며, 이미 은하 3호를 통해 여러 차례 성능이 검증됐기 때문에 (실질적 위협입니다.)"

    미 국방부도 최근 발표한 북한 군사·안보 평가 보고서에서 KN-08이 미국 안보에 최대 위협이라면서, 북한이 현재 6기의 KN-08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군 당국은 국면전환을 위한 북한의 사이버테러 가능성에 대비해 정보작전 방호태세인 '인포콘'을 4단계에서 3단계로 격상했습니다.

    MBC뉴스 김재홍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