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성원

검찰,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본격 수사

검찰,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본격 수사
입력 2016-02-19 20:31 | 수정 2016-02-19 20:43
재생목록
    ◀ 앵커 ▶

    검찰이 폭스바겐 한국 법인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독일 본사의 배출가스 조작 사실을 알면서도 차를 팔기 위해서 가짜 자료를 냈는지 등이 핵심 수사 대상입니다.

    박성원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오늘 오전 서울 강남에 있는 아우디폭스바겐 한국법인 사무실에 검찰 수사진이 들이닥쳤습니다.

    한국법인 고위 임원의 자택과 승용차까지 꼼꼼히 확인할 정도로 압수수색은 전방위로 이뤄졌습니다.

    환경부가 대기환경보전법 위반 혐의로 폭스바겐을 고발한 지 한 달만입니다.

    폭스바겐 한국법인 측이 받고 있는 혐의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우선,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가 달린 유로 5 디젤엔진 차량의 판매를 승인받기 위해 허위 자료를 제출한 혐의로 한국 법인이 독일 본사의 조작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가 핵심입니다.

    환경부에 제출한 리콜계획서도 문제였습니다.

    폭스바겐 측이 제출한 계획서에는 리콜을 하면 배출가스가 얼마나 줄어드는지에 대한 기술적인 핵심 내용이 전혀 없었습니다.

    [환경부 관계자]
    "아무런 기술적인 데이터가 없지 않습니까? 리콜계획서가 보완돼서 제출된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시민단체가 주장하듯 정부를 오인하게 만든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혐의와 사기 혐의가 있습니다.

    검찰은 폭스바겐 한국법인이 독자적인 판단으로 우리 정부의 요구에 무성의하게 대응했을 리는 없다고 보고 독일 본사와 주고받은 이메일과 업무 기록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한국 법인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입니다.

    MBC뉴스 박성원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