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재민

[단독] '대학이야 군대야?' 황당한 신입생 군기잡기

[단독] '대학이야 군대야?' 황당한 신입생 군기잡기
입력 2016-03-16 20:21 | 수정 2016-03-17 06:18
재생목록
    ◀ 앵커 ▶

    새 학기마다 대학교에서 고질적으로 나타나는 신입생 군기 잡기 행태, 올해도 여전합니다.

    서울의 한 대학에서 선배들이 신입생들을 체육관에 집합시켜 얼차려를 주고, 각종 횡포를 부린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이재민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 리포트 ▶

    서울의 한 대학교 체육관.

    두 줄로 나란히 서 있던 신입생들이 선배가 나타나자 큰 소리로 인사합니다.

    [신입생]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십니까!"

    체육 관련 학과 선배들이 1·2학년 60여 명 전원을 '집합' 시킨 건 어제 아침 6시 반.

    체육관 커튼을 치고 불을 끄게 한 뒤, '엎드려뻗쳐'를 반복시키고, 땅에 머리를 박고 뒷짐을 지게 하는 이른바 '원산폭격'도 시켰습니다.

    [신입생 A]
    "머리 박고 있고. '누구, 나와' 하면 눈을 감고 달려가야 돼요, 선배님한테. '다시 들어가' 이러면 들어가다 넘어지는 사람도 있었고…"

    2시간 반 동안 계속된 '얼차려'에서 일부 남학생은 가슴을 맞기도 했습니다.

    [신입생 B]
    "바로 맞았어요. (휴대전화) 전화번호부에 OOO 선배님이라고 안 돼 있고, 그냥 이름하고 학번만 적어놨나 봐요. 그것 때문에…"

    신입생들은 이른바 '집합'과 얼차려 외에도 각종 군기 잡기식 횡포에 시달렸습니다.

    학과 행사에 빠지면 안 된다는 이유로 아르바이트 전면 금지, 선배 1백여 명에게 각각 다른 표현으로 인사 문자 보내기, 온라인에선 이모티콘 사용하지 말기, 선배 여러 명이 있을 때 가장 학번이 높은 선배에게만 인사하기 등 깨알 같은 행동 수칙을 만들어 강요했습니다.

    얼차려를 준 사실을 소문내지 말라며 입단속까지 시켰습니다.

    [학과 선배]
    "'엎드려뻗쳐'만 시키라고 얘기했어. 1학년 때만 힘든 거야. 기사만 아니면 내가 덮을 수 있을 것 같아."

    해당 대학 측은 실태 조사를 한 뒤 군기 잡기 행위를 인정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습니다.

    MBC 뉴스 이재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