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차주혁

"생활화학제품 어디까지 써도 되나?" 불안감 확산

"생활화학제품 어디까지 써도 되나?" 불안감 확산
입력 2016-05-14 20:03 | 수정 2016-05-14 20:09
재생목록
    ◀ 앵커 ▶

    가습기 살균제 사태 이후에 각종 생활용품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죠.

    그런데 상당수 화학제품들이 성분 표기 의무가 없는 일반 공산품으로 분류가 되어 있어서, 소비자들은 그 안에 어떤 성분이 들었는지 전혀 알 수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차주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아침에 눈을 뜨고 잠자리에 들기까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화학용품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사태 후 이 많은 제품들이 안전한 것일까 불안을 떨칠 수 없습니다.

    [최현숙]
    "마트에 나와 있는 제품은 식약처든, 어느 부서든 (검증을 해서) 다 그냥 써도 무조건 되는 건 줄 알았는데...일종의 스트레스죠"

    옥시 외에 또 다른 가습기 살균제 성분으로 논란이 된 CMIT와 MIT는 대부분의 샴푸에도 포함돼 있지만, 물로 씻어내면 일단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가습기 살균제처럼 물과 섞여 공기 중에 분사되면, 호흡을 통해 폐 안에 침투해 인체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스프레이 형태의 화학제품은 이같은 흡입독성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탈취제 등의 스프레이 제품은 구체적인 성분을 표기할 의무는 없어 소비자들이 유해성 여부를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이경석/환경정의 유해물질팀장]
    "식약처에서 관리해야 될 제품이 공산품으로 관리가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되거든요. 이런 부분에 있어서 사각지대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같은 문제점 때문에 생활 화학용품의 모든 성분을 의무적으로 표시하자는 법안이 발의됐지만 3년째 국회에 계류 중입니다.

    환경부는 최근 살균제 같은 화학제품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했고, 그 결과는 내년에 나올 예정입니다.

    MBC뉴스 차주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