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오해정

'위안부 재단' 설립 착수, 日 10억 엔 조건은 소녀상 이전?

'위안부 재단' 설립 착수, 日 10억 엔 조건은 소녀상 이전?
입력 2016-05-31 20:40 | 수정 2016-05-31 21:51
재생목록
    ◀ 앵커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을 설립하기 위한 준비위원회가 협상 타결 5개월 만인 오늘 공식 출범했습니다.

    하지만, 일본 측이 소녀상 이전을 사실상 기금 출연의 조건으로 내걸고 있어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오해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 준비위원장에는 김태현 성신여대 명예교수가 임명됐습니다.

    33년간 노인과 여성복지 연구를 해온 김 교수는 다음 달 공식 발족할 재단의 이사장도 맡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태현/위안부 지원재단 준비위원장]
    "(피해 할머니들의) 마음의 상처 치유가 가능한 맞춤형 지원이 될 수 있도록 해나가자는 것이 현재 재단 사업의 큰 방향성입니다."

    국내 일본 전문가와 전직 외교관, 여성계 인사 등 11명이 참여한 준비위는 재단 정관과 사업 방향을 정하게 됩니다.

    정부는 일본 예산으로 책임을 이행한다는 합의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일본 예산 10억엔 만으로 사업을 진행할 방침입니다.

    김 위원장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그리고 상처 치유를 위해 일본 정부가 출연한 이 돈을 할머니들에게 가능한 한 빨리 직접 지원할 방침임을 시사했습니다.

    [조준혁 대변인/외교부]
    "생존하고 계신 분이 몇 분 되시지 않고, 하루라도 빨리 이분들의 희망대로 재단을 조속히 설립해서 여러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준비위 작업이 순조롭게 이뤄지면 다음 달 중 재단이 출범할 예정이지만 일본 정부가 예산 투입과 소녀상 이전 문제를 연계할 가능성은 재단 설립의 막판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MBC뉴스 오해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