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범수

美, 북한 '자금세탁 우려국' 지정…금융거래 제한

美, 북한 '자금세탁 우려국' 지정…금융거래 제한
입력 2016-06-02 20:02 | 수정 2016-06-02 20:23
재생목록
    ◀ 앵커 ▶

    미국이 전격적으로 북한을 주요 자금세탁 우려 대상국으로 처음 지정했습니다.

    ◀ 앵커 ▶

    핵과 미사일 개발을 할 수 없도록 북한의 자금줄을 완전히 막는 강력한 조치입니다.

    워싱턴 박범수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북한이 미얀마와 이란에 이어 미국의 주요 자금세탁 우려 대상국으로 지정됐습니다.

    미 재무부는 북한이 대량살상무기와 탄도 미사일을 개발하기 위해 정권의 앞잡이 기업을 내세워 국제금융거래를 하고 있어 자금세탁 우려국으로 지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과 거래하는 특정 금융기관이 아니라 북한이라는 나라 자체를 자금세탁 우려 대상으로 지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커비/미국 국무부 대변인]
    "우리는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는 한 압박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주요 자금세탁 우려 대상국이 되면 미국과는 어떤 금융 거래도 할 수 없는 건 물론이고 제3국의 금융기관 역시 북한과의 거래가 제한됩니다.

    차명계좌 등을 통해 북한과 은밀하게 거래하는 중국의 금융기관들까지 정조준하고 있는 겁니다.

    이번 조치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리수용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면담 직후 전격 발표됐다는 점에서 북-중 양국을 향한 경고의 메시지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을 국제금융체제에서 완전히 고립시켜 핵·미사일 개발 자금과 통치용 비자금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것이 미국의 구상입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박범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