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남재현

가스통 지하 방치, '남양주 폭발사고' 안전부실 드러나

가스통 지하 방치, '남양주 폭발사고' 안전부실 드러나
입력 2016-06-02 20:09 | 수정 2016-06-02 20:23
재생목록
    ◀ 앵커 ▶

    남양주 지하철 공사장 폭발사고의 원인이 된 가스통이 사고 전날부터 지하에 방치돼 있었던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이번 사고 역시 인재였음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남재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경찰과 국과수, 가스안전공사가 함께한 합동감식반이 사고 현장에서 쓰던 가스용접기를 살펴봅니다.

    사고 잔해물도 수거했는데 가스가 언제, 어떻게 샜는지를 밝히려는 겁니다.

    시공사인 포스코건설과 하도급업체 직원을 불러 1차 조사를 마친 경찰은 전날 사용한 프로판가스통과 호스가 현장에 방치됐던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밤사이 가스가 누출됐을 가능성이 높은 겁니다.

    [황홍락/남양주경찰서 형사과장]
    "원래 작업이 끝나면 공사 현장에 있던 산소통을 보관소로 다시 옮겨야 해요. (직원) 진술이 안 옮긴 것은 확인이 되는데…"

    산업안전규칙상 폭발위험이 있는 인화성 가스를 다루는 작업장은 반드시 경보장치와 환풍기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 역시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폭발사고 사상자 14명은 모두 일용직 근로자였는데 경찰은 불법하도급이 있었는지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기권/고용노동부 장관]
    "건설 현장은 원청이 책임이 있는 거거든요. 필요한 만큼 저희가 책임을 물을 거고…"

    고용노동부는 포스코건설이 시공하고 있는 전국 100여 개 공사현장에 대해 특별감독을 하기로 했습니다.

    또 19대 국회 때 무산된 원청업체의 책임을 강화하는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을 다시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남재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