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오상연

한진해운 '합동 대책반' 구성, 뒤늦은 '총력대응'

한진해운 '합동 대책반' 구성, 뒤늦은 '총력대응'
입력 2016-09-04 20:05 | 수정 2016-09-04 20:52
재생목록
    ◀ 앵커 ▶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물류업계 혼란이 커지자 정부가 오늘 긴급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하지만, 법정관리로 발생할 수 있는 피해에 대해서 미리 대응하지 못했다는 비판도 거셉니다.

    오상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휴일 아침, 정부는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주재로 관계부처 긴급 대책 회의를 소집하고 현재의 비상 대책반을 기획재정부와 해양수산부 등 9개 관련부처가 참여하는 합동 대책반으로 확대 개편했습니다.

    정부는 우선, 운반 중인 수출입 화물이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하도록 현지 대사관 등을 통해 상대 국가 정부에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한진해운이 43개 나라 법원에 '선박 압류 금지 명령'을 신청하면, 현지당국에 신속한 진행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해 선박 압류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대체 선박 투입과 함께 국적 선사들의 운항노선을 확대하고, 한진해운 협력사와 수출 업체에는 금융상담과 함께 통관 절차를 줄여주는 혜택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김영석/해양수산부 장관]
    "이번 사태가 물류대란으로 이어져 수출 등 우리의 실물 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비상한 각오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됐는데도 정부와 채권단은 관련 산업에 미칠 파장을 과소평가해 피해를 줄이는 데 실패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진해운 측은 현재까지 68척의 선박이 19개 나라 44개 항만에서 정상적인 하역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오상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