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노재필

한·미·일 외교 "北 예상 뛰어넘는 강력한 제재 추진"

한·미·일 외교 "北 예상 뛰어넘는 강력한 제재 추진"
입력 2016-09-19 20:04 | 수정 2016-09-19 21:05
재생목록
    ◀ 앵커 ▶

    한·미·일 세 나라 외교장관들은 뉴욕에서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관련한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유엔총회를 앞두고 발표된 성명에서 3국은 북한의 예상을 뛰어넘는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노재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6년 만에 발표된 공동성명에 담긴 한미일 3국은 목소리는 단호하고 분명했습니다.

    [윤병세 외교부장관]
    "(북한의) 추가적인 핵실험이 안보리 이사국들 입장에서는 결코 용납할 수 없는 그런 도발이기 때문에 상응하는 추가적인 고통을 가해야 되겠다."

    3국은 기존 안보리 결의 2270호의 완전하고 효과적인 이행과 새로운 결의안 신속 추진,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 자금원 차단을 위한 독자적 조치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유엔 안보리의 새로운 결의안에 담길 추가 제재와 관련해 대표적으로 거론되는 것은 석탄 등 북한 민수용 광물의 수출 제한입니다.

    또 미국 공화당 소속 상원의원 19명은 오바마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관과 기업, 은행을 압박할 '세컨더리 보이콧' 시행을 촉구했습니다.

    미국이 이란제재 당시 '세컨더리 보이콧'을 적용해 이란과 거래하는 제3국 기업과 은행이 국제금융정보통신망을 이용 못 하게 하자 이란은 돈줄이 말랐고 결국 손을 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케리 장관은 한반도 유사시 미국이 핵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무기를 동원해 방어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
    "미국은 우리의 상호 방위조약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며, 북한이 무모하고 도발적인 행동을 되돌리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유엔 총회를 앞두고 발표된 한·미·일의 공동성명은 대북 제재와 압박에 대한 확고한 의지 표명이라고 외교부는 설명했습니다.

    MBC뉴스 노재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