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류병수

국정교과서 첫 공개, '대한민국 수립' 놓고 치열한 공방

국정교과서 첫 공개, '대한민국 수립' 놓고 치열한 공방
입력 2016-11-28 20:17 | 수정 2016-11-28 22:52
재생목록
    ◀ 앵커 ▶

    "바르게 역사를 배우지 못하면 혼이 비정상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가 확정된 지 1년 만에 초안이 공개됐습니다.

    이 책이 오늘 선보인 고등학교 교과서입니다.

    바뀐 걸 볼까요?

    250쪽을 보면, 1948년 8월 15일에 대한민국이 수립됐다고 썼습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라고 쓰던 현행 교과서에서, 정부, 단 두 글자를 뺀 건데, 의미는 간단치 않습니다.

    국가 정통성을 바로세웠다, 헌법에 배치된다, 논란이 뜨겁습니다.

    류병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교육부는 국정교과서가 1948년 8월 15일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규정하면서 정통성을 회복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준식 교육부총리]
    "기존 교과서에서 대한민국은 '정부 수립', 북한은 '국가 수립'으로 표현하던 문제를 '대한민국 수립'과 '북한 정권 수립'으로 바로 잡았습니다."

    또 현행 교과서에서 말하는 단순한 정부 수립이 아니라 일제 제국주의 시대 독립운동과 광복을 거쳐 '국가가 완성됐다'는 표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1948년을 '국가 수립'으로 규정하면서 그동안 보수진영이 주장해 온 '건국절'을 반영한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헌법 정신과도 배치된다는 겁니다.

    헌법 전문은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하고 있고, 제헌 헌법 역시 대한민국이 3.1운동으로 건립됐고, 1948년 광복으로 대한민국이 재건됐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 48년 건국을 인정할 경우 임시정부 이후 이뤄진 독립운동과 친일파의 역사가 부정될 우려가 있다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수립이란 표현은 과거 교과서에서도 상당 시간 쓰였으며, 진보 사관 역사학자들의 저서에서도 기술된 표현이어서 논란은 예상됩니다.

    북한과 관련해서는 북한의 군사도발과 인권문제 등을 상세히 기술했고, 천안함 사건을 '북한에 의한 피격'으로 명확히 했습니다.

    독도에 대한 분량을 대폭 확대하면서 우리의 독도 영유권을 분명히 하기 위해 일본의 사료를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또 중국 측의 동북공정과 같은 고대사 역사 왜곡에 맞서 고조선 등 고대사 서술을 확대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했다는 점을 역사적 사료로 강조한 것도 특징으로 꼽힙니다.

    MBC뉴스 류병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