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장재용

與비주류 '세월호' 제외 요청, 탄핵안 막판변수로

與비주류 '세월호' 제외 요청, 탄핵안 막판변수로
입력 2016-12-07 20:17 | 수정 2016-12-07 20:35
재생목록
    ◀ 앵커 ▶

    탄핵소추안 표결일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새누리당 비주류가 세월호 7시간 대목을 탄핵안에서 빼자고 요구하면서 막판 변수로 떠올랐습니다.

    장재용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새누리당 비주류 주축의 비상시국회의는 탄핵안 표결 당일인 모레까지 매일 아침 회의를 열어 탄핵안 가결을 위해 친박 주류의 동참을 촉구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비상시국회의는 탄핵안에 포함시킨 세월호 관련 부분을 제외하자고 야당에 요청했습니다.

    검찰 공소장에 없는 내용인데다 세월호를 탄핵 사유로 삼는 데 대해 반대하는 의원이 적지않다는 것입니다.

    [황영철/새누리당 의원]
    "이런 (세월호 포함 땐 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오늘 상당히 나왔어요. 지금 중립 지대에 있는 의원님들이 많이 고민을 이제 하고 계세요."

    회의에서도 야당에 무조건 따라가선 안 된다, 대통령의 책임 입증이 가능하겠느냐는 지적이 쏟아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른 한 의원은 탄핵 심리 시간만 끌게 될 것이라며 야당의 정치 공세라고 규정했습니다.

    비주류는 '세월호 사유'를 탄핵안에서 제외하는 것이 탄핵소추에 동참하기 위한 조건은 아니라고 선은 그었지만, 실제 표결 시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는 장담할 수 없는 분위기입니다.

    심상치 않은 분위기 속에 비주류는 이탈표 방지를 위해 탄핵안 부결 시 찬성 명단을 공개하는 것도 검토 중입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일 '탄핵 후 즉각 대통령 사임'을 주장하는 데 대한 반발도 나왔습니다.

    [이종구/새누리당 의원(MBC라디오 시선집중)]
    "대통령을 빨리 끌어내려야 된다, 뭐 자꾸 그러니까 그러면 선거가 빨리 된다' 이렇게 생각하시나 보죠. 빨리 되면 더 본인한테 유리하다…."

    결국, 비주류는 탄핵안이 부결되면 문 전 대표가 정계를 은퇴해야 한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습니다.

    MBC뉴스 장재용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