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오해정

정부, 사드 한반도 배치 입장 바뀌어 "검토 속도 낼 듯"

정부, 사드 한반도 배치 입장 바뀌어 "검토 속도 낼 듯"
입력 2016-01-30 07:04 | 수정 2016-01-30 07:07
재생목록
    ◀ 앵커 ▶

    미국의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대한 정부 입장이 바뀌고 있습니다.

    ◀ 앵커 ▶

    북한의 4차 핵실험으로 안보 위협이 커지면서 모든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건데, 사드 문제에 대한 검토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오해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정부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모든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방부 김민석 대변인은 "주한미군에 사드가 배치되면 안보와 국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드 배치에 대해 군사적 이득 관점에서만 원론적으로 언급했던 정부가 다소 진전된 입장을 보인 겁니다.

    또 다른 정부 관계자는 "북한의 위협에 맞서는 '전력의 균형' 차원에서 사드 배치 논의는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움직임, 특히 중국이 유엔 차원의 강력한 대북 제재에 사실상 반대한 것이 우리 정부의 입장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최강 부원장/아산정책연구원]
    "(유엔 안보리) 제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서 생각됩니다. 안보 상황이 굉장히 위태로운 상황이고 모든 가능한 대안을 검토해야 된다는 차원에서…."

    결국,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 얼마나 강도 높은 제재안이 담기느냐가 사드의 한반도 배치 여부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이 될 전망입니다.

    MBC뉴스 오해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