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고주룡

미·중 "北 핵보유국 주장 수용 못 해" 남중국해 의견 차 여전

미·중 "北 핵보유국 주장 수용 못 해" 남중국해 의견 차 여전
입력 2016-06-08 06:09 | 수정 2016-06-08 06:11
재생목록
    ◀ 앵커 ▶

    북한의 핵보유국 주장을 인정하지 않는다, 이틀간 열린 미국과 중국의 전략 대화에서 이러한 합의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북핵 해법에서는 미묘한 차이를 보였고 남중국해 문제에서도 진전 없이 대화가 끝났습니다.

    베이징에서 고주룡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의 핵보유국 주장을 수용할 수 없다는데 미·중 양국이 동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을 전면적으로 이행하는데도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습니다.

    [존 케리/미 국무부 장관]
    "우리는 북한이 이웃 국가들을 위협하는 모든 행위를 중단시키기 위한 압력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동의, 합의 같은 표현을 쓰긴 했지만 기존의 합의 내용에서 크게 진전된 부분은 없었습니다.

    중국 측도 한반도 비핵화,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등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남중국해 문제를 놓고는 양측이 격돌했습니다.

    중국은 영토 주권을 강조한 반면 미국은 자유로운 항해가 보장돼야 한다고 맞섰습니다.

    중국의 철강 과잉생산 논란에 대해선 중국 측이 감산을 약속하긴 했지만 감산 폭에 대해선 합의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기후 협약과 환경 문제 등 덜 민감한 문제에 대해서는 양국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외신들은 이번 대화에서 미국과 중국이 민감하고 중요한 현안에 대해선 거의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베이징에서 MBC뉴스 고주룡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