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정환

"민중은 개·돼지" 나향욱 교육부 전 기획관 '파면' 확정

"민중은 개·돼지" 나향욱 교육부 전 기획관 '파면' 확정
입력 2016-07-20 06:08 | 수정 2016-07-20 06:42
재생목록
    ◀ 앵커 ▶

    "민중은 개, 돼지" 발언 파문의 나향욱 전 교육부 정책기획관이 결국 연금 절반 깎이고 파면당했습니다.

    나 전 기획관은 영화 대사를 인용했을 뿐이라면서 당시 녹음파일을 징계위에 제출했습니다.

    김정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인사혁신처 중앙징계위원회가 나향욱 교육부 전 정책기획관에 대해 최고 징계 수위인 '파면'을 의결했습니다.

    나 전 기획관의 발언이 공직사회 전반에 대한 국민 신뢰를 실추시키고, 고위공직자로서 지켜야 할 품위를 크게 손상시켰다는 이유에서입니다.

    국민적 공분을 감안해 문제의 발언이 나온 지 채 보름도 안돼 나온 결정입니다.

    중앙징계위원회는 징계의결 결과를 교육부에 송부할 예정이며, 교육부 장관은 징계의결서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징계처분을 해야 합니다.

    파면 결정으로 나 전 기획관은 향후 5년 동안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없고, 공무원 연금도 자기가 낸 만큼만 돌려받게 됐습니다.

    다만, 나 전 기획관이 이번 결정에 불복할 경우 소청심사위원회에 소청을 제기하거나 행정소송을 할 수도 있습니다.

    나 전 기획관은 한 언론사와의 저녁 자리에서 "민중은 개 돼지로 취급하면 된다"는 발언과 함께 신분제를 옹호하는 발언을 해 물의를 일으켰습니다.

    MBC뉴스 김정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