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신재웅

미국 수능 ACT 한국 시험장 26곳 폐쇄, "문제유출 의혹"

미국 수능 ACT 한국 시험장 26곳 폐쇄, "문제유출 의혹"
입력 2016-11-09 07:19 | 수정 2016-11-09 07:23
재생목록
    ◀ 앵커 ▶

    미국의 대입자격 시험 중 하나인 ACT의 주관사가 유독 우리나라에 대해서만 시험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시험장들을 폐쇄하고 한 곳으로 통합하고 본사에서 직접 감독관도 파견하겠다는 겁니다.

    신재웅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6월, 시험시작을 한 시간 앞두고 ACT가 전격 취소됐습니다.

    미국에서 보낸 문제가 유출됐기 때문입니다.

    [ACT 국내센터(6월 11일)]
    "일단 오늘 시험이 없다고 개인적으로 (공지가) 다 나간 거고, 문의가 있으면 미국 본사로..."

    9월부터는 종이상자 대신 자물쇠와 강철 끈으로 단단히 봉한 보안가방에 시험지를 들여왔지만, 10월에 또다시 '작문 주제'가 유출돼 모든 아시아 응시생들의 작문점수가 무효처리됐습니다.

    시험을 주관하는 미국 ACT사는 다음 달 한국에서 치러지는 시험부터는 전국 26개 시험장을 폐쇄하고, 감독관을 본사에서 직접 파견해 한 곳에서 시험을 치르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에서 일부 비양심적인 사람들의 '범죄행위'가 열심히 공부한 학생들의 노력을 헛되게 하도록 놔두지 않겠다는 겁니다.

    [ACT 국내센터]
    "부정사태가 일어난 것이고, 그런 부분들이 계속되니까 ACT에서 결단을 한 것 같은데요."

    지난 5월엔 수천만 원대 수강료를 받는 강남 학원가에 ACT 문제가 교재로 사용됐고, 또 다른 미국 대입시험인 SAT 문제유출 의혹도 여러 차례 제기된 적이 있었습니다.

    한국 학생들이 성적을 의심받는, '코리안 디스카운트'로 불이익을 받을 거라는 풍문마저 나돌고 있습니다.

    MBC뉴스 신재웅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