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세로

野 "헌법재판소, 대통령 탄핵안 조속히 인용해야"

野 "헌법재판소, 대통령 탄핵안 조속히 인용해야"
입력 2016-12-12 06:06 | 수정 2016-12-12 06:45
재생목록
    ◀ 앵커 ▶

    황교안 총리까지 사퇴하라고 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헌재는 결론을 빨리 내라.

    현재 야당의 입장입니다.

    여기에 대선주자들은 국가 대청소, 기득권 세력 청산 내세우면서 대선을 겨냥한 경쟁에 나섰습니다.

    김세로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은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늦어진다면 국정 혼란과 공백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헌재의 신속한 결정을 압박했습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당리당략 때문이 아니라 하루빨리 박근혜 대통령 체제를 종식시키고 싶어하는 국민들의 여망을 받아서…."

    국민의당도 탄핵이 대통령 한 사람이 아닌 구체제를 청산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헌법재판소가 현명한 판단을 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박지원/국민의당 원내대표]
    "(헌법재판소가) 인용해줌으로써 이러한 (구체제)청산 열차도 안착하게 된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두 야당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는 국정 안정을 위해 묵인할 수밖에 없다면서 일단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는 부정축재자의 재산 몰수 등 국가 대청소 6대 과제를 제시한 뒤, 이를 실천할 사회개혁기구를 구성하자고 제안했고,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사실상 공백 상태인 경제부총리 인선에 대승적 차원에서 임할 뜻을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야권은 탄핵당한 대통령에 대한 경호와 예우를 박탈하는 등의 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김세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