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진준

속도 내는 특검, '3대 쟁점' 세 갈래 동시 수사

속도 내는 특검, '3대 쟁점' 세 갈래 동시 수사
입력 2016-12-15 06:11 | 수정 2016-12-15 06:38
재생목록
    ◀ 앵커 ▶

    지난 한 달간 검찰이 속도를 낸다고 냈지만 거의 표지도 넘겨보지 못한 수사 있습니다.

    바로 김기춘 전 실장, 우병우 전 민정수석, 최순실 농단을 알고도 왜 묵인했는지인데, 특검 수사가 여기부터 짚고 시작합니다.

    대통령 뇌물죄 입증에도 주력합니다.

    박진준 기자입니다.

    ◀ 리포트▶

    박영수 특검팀이 새롭게 수사하게 될 대상은 김기춘 전 실장과 우병우 전 수석입니다.

    당시 청와대의 핵심 참모로 실권을 쥐고 있던 이들은 최순실의 국정 개입을 묵인하거나 방조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이 끝내 적용하지 못한 대통령의 뇌물죄 혐의를 입증하는 것은 특검팀 수사의 성패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검팀은 최순실 일가에 수십억 원을 직접 제공한 삼성을 비롯해 롯데, CJ, SK를 우선 수사대상에 올려놓았습니다.

    정유라 씨의 부정입학과 관련해 미완성으로 끝난 교육당국의 감사도 특검이 이어받게 됐습니다.

    교육당국은 정유라 개인에 대한 부실한 학사관리나 부정입학을 입증하면서도 정작 이를 지시한 주체는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정유라 씨가 이대에 입학했던 2015년을 전후해 정부 지원 사업이 이대에 집중된 배경에 최순실 씨와 안봉근 전 비서관이 개입한 구체적인 단서를 특검팀에 넘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이와 별도로 안 전 비서관이 최씨의 청와대 출입을 돕고, 최씨의 각종 비위행위에 연루된 자료도 특검팀에 넘겼습니다.

    MBC뉴스 박진준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