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오뉴스
기자이미지 이진희

반기문 "동생, 조카 기소에 당혹·민망하다"

반기문 "동생, 조카 기소에 당혹·민망하다"
입력 2017-01-12 12:05 | 수정 2017-01-12 13:51
재생목록
    ◀ 앵커 ▶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이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뉴욕 존F케네디공항에서 한국행 비행기에 올랐습니다.

    반 전 총장은 미국 검찰이 동생과 조카를 뇌물 혐의로 기소한 데 대해 당혹스럽고 민망하다며 국민께 송구하다고 밝혔습니다.

    뉴욕에서 이진희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현지 시각으로 수요일 오전 부인 유순택 여사와 함께 뉴욕 존 에프 케네디 공항에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유엔 사무총장 임기를 마치고, 귀국길에 나선 반 전 총장은 서울로 돌아가는 길이 가슴 벅차다고 밝혔습니다.

    귀국을 하루 앞두고 동생 반기상 씨와 조카 주현 씨가 미국 법원에 기소를 당한 사실에 대해서는 본인도 깜짝 놀랐다고 말했습니다.

    [반기문/전 유엔 사무총장]
    "가까운 가족이 이런 일에 연루된 데 대해서 당혹스럽고 민망스럽고, 국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드린 데 대해서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반 전 총장은 그러나 이미 밝힌 것처럼 이번 기소 사건에 대해선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주현 씨가 하는 사업에 자신은 관련되지 않았으며, 조카와 만나지도 않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임기를 마치고 뉴욕의 한 산장에서 가족들과 휴가를 보낸 반 전 총장은 귀국 후 본격적인 대권 행보에 나설 계획임을 시사했습니다.

    [반기문/전 유엔 사무총장]
    "어떻게 하는 게 잘할 수 있는 것인지,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그런 점에 대해 많은 고뇌를 했습니다."

    반 전 총장은 오늘 오후 5시 반 아시아나 항공편으로 인천공항에 도착해 짧은 대국민 성명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뉴욕에서 MBC뉴스 이진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