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오뉴스
기자이미지 구경근

'한반도 위기설' 국제사회 긴장…자국민 수송작전도 수립

'한반도 위기설' 국제사회 긴장…자국민 수송작전도 수립
입력 2017-09-10 12:05 | 수정 2017-09-10 12:11
재생목록
    ◀ 앵커 ▶

    고조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위협에 국제사회는 한국에 거주하는 자국민들에게 유사시 대피 요령까지 전파하고 있습니다.

    일부 국가들은 자국민 수송작전 수립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구경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유럽 연합, EU가 최근 한국에 거주하는 회원국 국민들에게 배포한 한반도 유사시 행동 지침입니다.

    라디오와 TV의 속보를 청취할 수 있는 채널과 주파수를 소개하면서 여권과 외국환 현금, 식량, 식수 등을 챙겨 한국 정부가 지정한 대피 시설로 이동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 연락처와 인적사항 등 변동이 있으면 대사관에 즉시 알려 줄 것을 당부하면서, 특히 북한이 생화학 무기를 사용하면 외부 공기를 차단한 채 실내에서 대기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 주재 외국 대사관에는 한반도 위기와 관련한 자국민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주한 외국대사관 관계자]
    "한국에 나와 계신 외국 분들은 좀 걱정이 되시는지 전화는 오거든요. (대사관 홈페이지에) 사인하면 비상시에 (지침을) 받으실 수 있고요."

    주변국들은 긴박한 한반도 정세에 자국민 보호 방안 마련에 분주한 모습입니다.

    일본은 한반도 유사시 미군의 협조로 군용기를 이용해 주한 일본인을 귀환하거나 활주로 이용이 어려우면 부산에서 자위대 함선을 이용해 귀환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호주는 총리가 직접 나서 유사시 한국과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에 체류하거나 여행 중인 호주 국민들의 피난 계획 수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주한미군은 자국민들을 항공기로 대피시키는 커레이저스 채널 훈련을 매년 두 차례씩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데, 올 하반기 훈련에선 지난해처럼 어린이와 노인 등 미군 가족까지 동원해 대규모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BC뉴스 구경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