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M
기자이미지 이재민

文, 첫 수석·보좌관 회의…대통령 가족 사비 지원 중단

文, 첫 수석·보좌관 회의…대통령 가족 사비 지원 중단
입력 2017-05-25 16:03 | 수정 2017-05-25 16:12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뒤 처음으로 청와대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대통령 특수활동비를 투명하게 쓰고, 국가인권위원회 위상을 높이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재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이 앞으로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청와대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열자고 제안했습니다.

    청와대는 국정의 머리, 수석보좌관 회의는 뇌의 중추에 비유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국정의 가장 중요한 사항들, 특히 대통령 어젠다는 여기서 다 이제 시작이 되는 거죠."

    특히 수석보좌관 회의가 대통령 지시사항을 전달하는 회의가 아니라 공유하고 토론하는 자리라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대통령 지시에 대해서 이견을 제기하는 것은 해도 되느냐가 아니라, 해야 할 의무입니다."

    자신이 주재한 첫 수석 보좌관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특수활동비 개선 방안부터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앞으로 공식 행사를 제외하고 대통령 가족에게 들어가는 비용은 청와대에서 예산을 지원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산하 국민 인수위에 대해서는 정책 제안뿐만 아니라 사회 불공정 요소 신고도 받자고 제안했습니다.

    다음 회의에서는 가계 부채 증가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고, 일자리 추가 경정 예산안은 차질 없이 준비해 6월 국회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인권위원회 위상을 높이는 차원에서, 대통령 특별보고를 부활시키고 정부 부처에는 인권위 권고 수용률을 높이라고 지시했습니다.

    MBC뉴스 이재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