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M

[여의도는 지금] 새 지도부 출범, 바른정당의 행보는?

[여의도는 지금] 새 지도부 출범, 바른정당의 행보는?
입력 2017-06-28 16:20 | 수정 2017-06-28 16:37
재생목록
    ◀ 앵커 ▶

    송영무 국방부 그리고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두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각종 의혹의 중심에 선 국방부 송영무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는 여야 간 공방전이 치열했습니다.

    그래서 한편 국회는 가까스로 정상화됐지만 추경심의는 빠져 있어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은데요.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에게 현안들에 대한 입장을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주호영/바른정당 원내대표 ▶

    안녕하십니까?

    주호영입니다.

    ◀ 앵커 ▶

    반갑습니다.

    오늘 음주운전 은폐 의혹 또 고액 자문료 등 야당 의원들의 거센 공세가 예상대로 이어졌는데요.

    송 후보가 사과는 했습니다마는 야당은 계속해서 부적격 입장을 내보이고 있는 것 같은데 주 원내대표께서 보실 때 오늘 청문회 어땠습니까?

    ◀ 주호영/바른정당 원내대표 ▶

    송영무 국방장관 후보자는 오늘 청문회에 오기 전에 자진사퇴나 지명철회가 바람직했습니다만 오늘 청문회 과정을 통해서도 역시 국방장관이 되어서는 안 될 분이 나왔구나라는 것을 더 확인한 청문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방금 말씀하신 대로 대통령이 원천 배제를 공약하셨던 주민등록 위장전입 4차례, 음주운전 은폐 의혹이 있을 뿐만 아니라 해군참모총장 시절에 계룡대 근무지원단 방산비리 은폐 의혹이라든지 또 방산업체 고액 자문료를 받은 일 등 부적절한 처신들이 많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새 국방장관은 방산비리 척결을 포함한 국방개혁과 튼튼한 안보를 해낼 수 있는 분이어야 하는데 방산비리 논란에 있는 분이 어떻게 방산비리를 척결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빨리 청문회 마치고 나서라도 자진사퇴하든지 지명을 철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 앵커 ▶

    알겠습니다.

    내일은 김상곤 후보자 모레는 조대엽 후보자의 청문회도 예정돼 있는데요.

    바른정당은 송 후보자와 함께 3명을 부적격 3종 세트로 규정하고 자진철회, 지명철회를 요구해 왔습니다.

    논문표절, 음주운전 문제 때문인데요.

    이 입장에는 변화가 없습니까?

    ◀ 주호영/바른정당 원내대표 ▶

    그렇습니다.

    저희들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5대 비리 원천 배제라고 하시길래 이번에는 모두 적격자가 오고 어쩌다가 한두 사람 부적격자가 오겠거니 이렇게 생각했는데 저희들이 생각해도 세 명이나 되기 때문에 좀 많습니다마는 그러나 저희들이 양보할 수 없는 그런 경우들입니다.

    우선 김상곤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는 우리나라 교육 윤리를 총괄하는 자리인데 본인이 수많은 논문표절 의혹에 휩싸여 있고 또 김병준 전 교육부총리 표절시비고 있을 때 논문표절한 사람은 빨리 사퇴하라고 성명까지 내었던 분일 뿐만 아니라 교육은 엄격한 정치적 중립성이 요구되는 부분인데 본인이 특정 정당의 당내 경선에도 참여하고 이래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이 보장 안 될 뿐만 아니라 주한 미군 철수라든지 또 한미동맹 해체 등을 주장하는 등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제대로 교육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분이다, 이것이 저희들 결론이고요.

    조대엽 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음주운전 또 음주운전 해명 과정에 정직하지 못함, 그다음에 노동부 장관으로서 체불임금이 없도록 감독해야 할 입장에서 본인이 공동대표이사로 있는 회사의 임금체불 의혹이라든지 실정법 위반 의혹 등이 7가지나 되기 때문에 이 세 분은 모두 대한민국의 국무위원이 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 앵커 ▶

    그에 대한 해명을 내일과 모레 두 후보자가 어떻게 할지 지켜보도록 하고요.

    추경안 소식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위원장을 맡지 않은 상임위 중심으로 심사를 시작하겠다라면서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협조를 구하고 있는데요.

    이혜훈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 축하전화에서 공무원 증원은 조정이 필요하다 이런 입장을 밝혔는데 그 외에 추경안에 대해서 주 원내대표는 어떤 입장을 갖고 계십니까?

    ◀ 주호영/바른정당 원내대표 ▶

    저희 바른정당은 국회의 민주적 절차에는 적극 참여해서 저희들 주장을 편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추경 논의 과정에는 적극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추경의 국가재정법상 요건이 대량 실업이나 경기침체인데 이 두 요건을 충족하는지를 따져볼 계획이고 그다음에 11조 2,000억이나 되는 소위 일자리 추경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마는 LED 교체 예산이 2,000억 원이 넘는 예산이고요.

    또 공무원 1만 3,000명 증원 예산이 들어 있는데 올해는 80억밖에 편성이 안 되어 있습니다만 정부는 매년 1,200억 정도의 예산이 든다고 하는데 저희들이 공무원 평균 월급으로 계산해 보니까 1년에 7,000억 원 가까운 예산이 필요한 일이기 때문에 이렇게 짧은 기간에 추경을 통해서 결정할 일은 아니라고 봐서 삭감을 요하고 있고요.

    또 5만 9,000명의 일자리를 만든다고 하는 소위 일자리 예산이 있습니다만 저희들은 알바예산이라고 규정을 하고 있는데 단 6개월만 낮은 임금을 주고 하는 이런 것이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 5만 9,000명이라는 숫자에만 집착하고 있지 실질적으로는 제대로 된 일자리가 아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대폭 삭감할 방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앵커 ▶

    알겠습니다.

    그리고 이 질문 요 며칠 많이 받으셨을 것 같은데요.

    홍준표 전 지사의 바른정당 입당 공방입니다.

    바른정당 정병국 전 대표는 저서에서 홍 전 지사가 바른정당 합류를 타진했었다, 이렇게 주장했고 홍 전 지사는 아니다, 오히려 주 원내대표와의 통화에서 주 원내대표가 나를 입당시키려고 권유를 했었다 이런 입장인데 통화 당사자로서 진실에 대해서 답변을 해주실까요?

    ◀ 주호영/바른정당 원내대표 ▶

    홍준표 대표와 저는 사법연수원도 동기이고 또 원내대표 수석부대표로 같이 일한 인연이 있기 때문에 가끔 통화를 합니다.

    저희들이 바른정당을 창당하는 과정에서도 홍준표 지사와 통화가 있었습니다만 제가 모르는 부분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마는 적어도 저와 홍준표 지사의 통화에서는 본인이 재판을 받고 있는 입장이기 때문에 거취를 결정할 수 없다 이런 답변을 들었고요.

    그다음에 부지사로 같이 근무했던 윤한홍 의원이 저희들과 같이 탈당하기로 이야기를 했었는데 탈당을 멈췄습니다.

    그래서 제가 윤한홍 의원에게 확인을 해보니까 홍준표 지사가 탈당을 만류하고 있다, 이런 얘기를 들었기 때문에 우리 정병국 대표가 어떤 채널로 어떤 이야기를 들었는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적어도 저와의 관계에서는 홍준표 지사가 바른정당 입당을 고려했던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앵커 ▶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한편 또 다른 논란이 있죠.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습니다.

    지도부에서는 조작사건은 물론 문준용 씨 특혜 의혹을 제대로 특검을 하자 이렇게 국민의당에서 주장을 하고 있고요.

    안철수 대표의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다른 당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주 원내대표께서는 이 사건을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 주호영/바른정당 원내대표 ▶

    저는 안철수 전 대표의 입장 표명이 저도 필요하다고 보고 있고요.

    다만 다른 당의 일이기 때문에 제가 입장표명하라고 요구는 할 수 없습니다마는 국민의당에서 스스로 특검을 하자고 그랬는데 저는 증거 조작과 관련해서는 특검까지 갈 필요는 없지 않느냐 지금 검찰에서 수사해도 되지 않느냐 이런 입장이고요.

    다만 증거조작 사건과 문준용 씨의 특혜취업 논란은 그걸로 면죄부가 되어서는 안된다, 지금도 이미 형사고소가 돼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문준용 씨 특혜취업 의혹도 철저히 밝혀져야 된다고 보는 그런 입장입니다.

    그래서 양쪽이 다 지금 검찰이 수사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문준용 씨 같은 경우는 대통령의 명령을 들어야 하는 지금 검찰이 수사를 한다면 수사 이후에도 신뢰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증거조작 관계는 특검 혹은 지금 일반 검찰에서 수사해도 무방하다고 보고 문준용 씨의 경우는 특검 내지는 국회청문회 등을 통해서 밝혀져야 그 결과에 국민들이 신뢰할 것이라고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앵커 ▶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바른정당의 주호영 원내대표였습니다.

    고맙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