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이브닝뉴스

[이브닝 이슈] 정부, 남북대화 공식 제안…'캐비닛 문건' 증거 채택될까?

[이브닝 이슈] 정부, 남북대화 공식 제안…'캐비닛 문건' 증거 채택될까?
입력 2017-07-17 17:40 | 수정 2017-07-17 17:46
재생목록
    ◀ 앵커 ▶

    뉴스 앞부분에서 전해드린 것처럼 정부가 남북 대화를 오늘 공식 제안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 이후 정부 차원에서 첫 후속조치가 나온 건데요.

    국방부는 남북군사회담을 제안했고, 대한적십자사는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실무회담을 제안했습니다.

    먼저 정부 관계자의 발표를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 리포트 ▶

    [서주석/국방부 차관]
    "국방부는 군사분계선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남북군사당국회담을 7월 21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합니다."

    [김선향/대한적십자사 회장 직무대행]
    "대한적십자사는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 등 인도적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8월 1일 판문점 우리 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가질 것을 제의합니다."

    ◀ 나경철 아나운서 ▶

    정부가 오늘 북한에 제안한 남북 군사당국회담과 적십자회담은 지난 6일 문재인 대통령이 독일 순방 당시 밝힌 '베를린 구상'을 이행하기 위한 조치들입니다.

    당시 문 대통령은 휴전협정 64주년인 7월 27일을 기해 "군사분계선에서의 적대행위를 상호 중단하자"고 제안했고, 또 "10·4 정상선언 10주년이자 추석인 10월 4일에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하자"고 밝힌 바 있습니다.

    북한이 우리 정부의 회담 제의를 받아들이면 남북은 지난 2015년 남북 차관급 회담 이후 1년 7개월 만에 남북 당국자 회담을 갖게 되는 것이고, 또 군사회담으로는 지난 2014년 10월 비공개 접촉 이후 2년 9개월 만에 만나게 되는 겁니다.

    정부는 회담 장소로 각각 '통일각'과 '평화의 집'을 제안했는데요.

    먼저 '남북 군사당국회담'은 판문점 북측 지역에 있는 '통일각'에서 또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은 판문점 우리 측 지역에 있는 '평화의 집'에서 개최하자고 제안했습니다.

    현재 남북 간 통신 채널은 단절된 상태인데요.

    정부는 '군사회담'에 대해서는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해 또 '적십자회담'에 대해서는 판문점 남북 적십자 연락사무소를 통해 회신해달라고 밝혔습니다.

    ◀ 앵커 ▶

    정부는 북측이 남북 군사회담과 적십자회담에 호응해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기자회견 내용을 직접 들어보시죠.

    [조명균/통일부 장관]
    "이산가족 상봉은 어떤 정치적 고려보다도 우선되어야 합니다. 현재 우리 쪽 상봉 신청자는 13만여 명이며 이중 생존자는 6만여 명에 불과하고 그 중 63%가 80대 이상으로 매년 3천여 명이 사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남북의 많은 고령의 이산가족들이 생전에 한 번만이라도 가족을 만나고 성묘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남북이 마주 앉는다면,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북측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합니다."

    ◀ 앵커 ▶

    이번엔 정부가 북한에 남북 군사회담과 적십자회담을 제안한 배경과 성사 전망을 전문가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신범철 국립외교원 교수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정부가 제안한 남북 군사당국회담에서 가장 주목되는 부분이 "군사분계선에서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단하자"는 부분인데, 우리 측에서 '대북확성기 방송'이나 '대북전단살포'를 중단한다는 건지 궁금하고요.

    또 들어보면 최근 귀순한 북한군인들도 남한의 확성기방송을 듣고 내려왔다는 분들이 꽤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북한이 이 부분에 대해 매우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 아닙니까?

    ◀ 신범철/국립외교원 교수 ▶

    북측에서는 전통적으로 확성기 방송이 자기들의 체제에 대한 위협이다, 이렇게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적대 행위라고 이렇게 얘기하고 있고요.

    우리 같은 경우에는 북한에 뭐 이렇게 군사분계점 인근에서 총격도발이라든가 또는 뭐 지난 2015년 8월 같은 목함지뢰, 지뢰매설, 또는 무인기 이렇게 들어오는 것, 그런 것이 적대행위라고 보고 있는데 아무튼 양측이 생각하는 적대 행위를 항상 자리에 모여서 한 번에 논의하는 그런 계기는 필요하다고 싶고 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확성기 방송이 필요한 것이 있기 때문에 북측에서는 그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할 거라고 생각하고요.

    거기에 대비해서 우리는 우리가 필요한 북한의 적대 행위라든가 다른 문제들을 적절히 지적해서 협상을 만들어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앵커 ▶

    남북 군사당국회담의 주제가 '적대행위 중지'라면 북한도 관심을 보일 듯 한데 북한이 회담에 응할 걸로 보시나요?

    ◀ 신범철/국립외교원 교수 ▶

    지금 여러 가지 제안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산가족 상봉이라든가 지난 베를린에서는 평창올림픽 이야기도 하셨는데 북한 측에서 가장 관심이 있을 분야가 바로 적대행위중단이다, 왜냐하면 말씀하신 것처럼 이러한 확성기 방송이 자기 체제에 대한 위협, 특히 확성기 방송을 통해 자기들이 체제 존엄이라고 부르는 김정은에 대한 정보가 북한에 유입된다는 측면에서 상당히 부담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야를 논의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북한이 저는 이렇게 뭐 바로 호응해 오진 않겠지만 대화에 임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 앵커 ▶

    정부는 군사회담뿐 아니라 이산가족 상봉도 북측에 제안했죠?

    북한은 지금까지 탈북한 북한식당의 여종업원들을 돌려보내지 않으면 이산가족 상봉은 없다는 주장을 해왔는데 그렇기 때문에 이산가족 상봉제안에 북한이 화답할 가능성이 낮다고 봐야 할까요?

    ◀ 신범철/국립외교원 교수 ▶

    아마 군사당국 간 회담보다는 상대적으로 좀 낮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북한이 전제 조건으로 계속해서 거는 부분이 중국에서 탈북한식당 종업원 여성들을 다 돌려보내라, 이런 이야기도 하고 있고 기본적으로 이산가족 문제는 우리가 북한에 좀 요청하는 부분이지 않습니까? 인도적 차원에서.

    그런 부분에 북한이 아마 조건을 걸거나 이렇게 회피하려는 노력을 보일 거라고 생각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아까 군사당국간회담이라든가 그런 것을 우리가 분리하는 게 아니라 우리가 북측에 제공할 수 있는 것과 북측으로부터 받아야 될 것을 갖다가 한꺼번에 포괄적으로 접근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 앵커 ▶

    '군사회담'과 '이산가족 상봉' 제안 모두 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을 기초로 하고 있는데요.

    북한 핵 문제나 미사일 문제 같은 무거운 사안들을 논의하기 전에 이산가족 같은 인도적인 문제나 적대행위 중지처럼 해결할 수 있는 사안부터 논의하자는 뜻이죠?

    ◀ 신범철/국립외교원 교수 ▶

    그렇습니다.

    일종의 기능주의적 접근이라고하는데요.

    지금 남북 간에 신뢰가 워낙 낮은 수준에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부분부터 이렇게 대화하고 해서 신뢰를 쌓고 그런 것을 가지고 다시 핵 문제라든가 더 큰 문제로 이렇게 연계시키는 이런 접근입니다.

    이러한 기능주의적 접근을 할 때 우리가 좀 주의해야 될 부분이 있는데요.

    그것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거죠.

    협력 한두 번 했다고 신뢰가 높아지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정부로서도 보다 긴 호흡을 가지고 이 정책을 추진해야 되고 또 이를 지켜보는 국민께서도 이것이 성과가 바로 나타나길 기대하시기보다는 우리가 필요한 일을 하나씩 하나씩 하고 있다, 그런 차원에서 이해를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앵커 ▶

    핵과 미사일 도발 때문에 북한은 지금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를 받고 있고, 특히 미국의 트럼프 정부는 독자제재까지 준비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우리 정부의 북한에 대한 이번 대화 제의와 한미공조가 물밑에서 같이 움직이고 있는 건지 궁금한 부분인데요.

    ◀ 신범철/국립외교원 교수 ▶

    같이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하고요.

    지난 6월 30일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의 내용을 보면 남북 관계에 있어서 미국이 한국의 주도적 역할이라든가 그런 부분을 지지한 부분이 있습니다.

    인도적 지원을 비롯한 이 관계 개선 노력을 지원한다, 이런 표현이 들어 있는데요.

    그 틀에서 이렇게 움직이고 있다고 이해를 할 것이고 이러한 구체적인 사안 하나하나, 그러니까 군사 당국간회담이라든가 이산가족 문제 같은 것은 사실은 뭐 여기 주한미국대사관이나 그런 데를 통해서 우리의 의사를 사전에 잘 협조하고 있습니다.

    ◀ 앵커 ▶

    이렇게 되면 이제 북한에 공이 넘어간 셈인데요.

    핵과 미사일을 포기할 수는 없으니 일단 남북 간 대화를 통해 제재 국면을 넘기고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는 판단도 할 수 있을 텐데 우리 정부가 이런 종류의 대화 제의를 앞으로도 꽤 많이 할 것 같은데 여기에 대한 북한의 반응, 물론 예측하기 쉽지 않습니다만 어떨 거라고 보시나요?

    ◀ 신범철/국립외교원 교수 ▶

    사실 큰 틀에서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북한의 행동이 의외로 일관성이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이냐, 자기들이 밝히고 있는 병진노선인 거죠.

    한쪽에서는 핵무기를 건설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경제를 건설하겠다 그래서 대남정책이라든가 북한, 미국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아마 핵 무력건설을 위해서 북핵에 대한압박하는 국제 공조를 깨트려보자고 하는 정책을 할 것입니다.

    동시에 자기들 경제 건설을 위해서 한국으로부터는 경제 지원을 좀 받으려는 그러한 노력을 할 것이고요.

    따라서 이런 문제를 우리가 임함에 있어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은 계속해서 해나가되 북한에 돈이 들어가는 문제에 있어서 상당히 좀 신중해야 된다, 그것이 바로 국제공조를 깨는 첫 출발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유의하면서 우리가 노력해 나가면 문제를 풀어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앵커 ▶

    오늘도 통찰력 있는 말씀 감사합니다.

    잘 들었습니다.

    이번엔 청와대의 이른바 '캐비닛 문건'과 관련한 소식도 알아보겠습니다.

    검찰이 오늘 이 문건을 넘겨받아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들어와 있는데요.

    청와대는, 금요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정부 당시 민정비서관실로 쓰이던 곳의 캐비닛 안에서 문건을 무더기로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상황부터 보도 영상으로 보시죠.

    ◀ 리포트 ▶

    2014년 6월부터 2015년 6월까지 작성한 수석비서관 회의자료 등 300종 중 1건을 제외하면 모두 박근혜 정부 때 생산된 문건들로 확인됐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장관 후보자 등 인사 자료, 국민연금 의결권 등 각종 현안 검토 자료, 지방선거 판세 전망 등 기타 자료 등입니다."

    문건 가운데는 당시 청와대가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지원 방안을 검토한 내용도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확보한 자료 중 고 김영한 민정수석의 자필 메모로 추정되는 자료만 공개했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국사 교과서 조직적 추진, 교육부 외 애국 단체 우익 단체 연합적으로 전사들을 조직, 반대 선언 공표 등이 적혀 있습니다."

    또 전경련과 관련한 경제 입법 독소조항 개선 방안, 그리고 지방선거 판세 등의 자료도 발견됐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 유선경 아나운서 ▶

    청와대는 민정비서관실 인원이 보강돼 그동안 안 쓰던 곳을 정리하다가 박근혜 정부 시절 만들어진 3백 건의 문건과 메모를 발견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들 문건은 회의 문건이나 검토 자료 같은 것으로 대부분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청와대에 있을 때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 전 수석은 2014년 5월부터 민정비서관으로 일했고, 2015년 1월부터 작년 10월까지는 민정수석으로 재임했는데요.

    발견된 자료 중에는 2014년 6월부터 2015년 6월 사이의 수석비서관 회의 자료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엔 삼성의 경영권 승계 지원 방안과 관련된 것도 있었는데요.

    국민연금 의결권 관련 조사라는 문건에는 관련 조항과 찬반 입장, 언론 보도, 국민연금 기금 의결권 행사 지침 등이 있었고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지원 방안을 검토한 자필메모도 함께 발견됐습니다.

    이 메모에는 '삼성 경영권 승계 국면'을 '기회로 활용', '경영권 승계 국면에서 삼성이 뭘 필요로 하는지 파악' 등의 내용이나 '도와줄 것은 도와주면서 삼성이 국가 경제에 더 기여하도록 유도하는 방안 모색'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었다는 게 청와대의 발표 내용입니다.

    청와대는 당시 국정농단 재판과 관련된 자료의 사본을 박영수 특검팀에 넘겼는데요.

    검찰은 오늘 중으로 문건의 일부를 박영수 특별검사팀으로부터 이관받아 특수 1부가 수사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검찰은 일단 문건을 면밀하게 분석하면서 수사 대상과 범위를 결정할 걸로 보이는데요.

    특검이 넘기는 문건 사본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뇌물 혐의 재판과 관련한 문건들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검찰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검찰 수사 개입이나 관여 의혹 등으로 추가 수사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 앵커 ▶

    오늘 법정에서는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한 공판이 열렸습니다.

    박근혜 정부 시절 민정수석실에서 만든 문건 3백여 종의 사본이 공개된 뒤 우 전 수석이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는데요.

    어떤 입장을 밝힐지 관심이 쏠렸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 리포트 ▶

    오늘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법에 우병우 전 수석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우 전 수석은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인데요.

    최근 청와대가 발표한 문건들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우병우/전 청와대 민정수석]
    (최근 청와대가 발견한 캐비닛 문건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언론 보도 봤습니다만 무슨 상황인지 무슨 내용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수석님 재임할 때 생산된 문서라고 청와대에선 얘기를 했는데 전혀 보시거나 이런 건 없으신가요?)
    "답변 드렸습니다."

    ◀ 앵커 ▶

    청와대가 전임 민정수석실 캐비닛에서 발견된 문건의 내용이라며 금요일 오후 발표한 내용과 성격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김광삼 변호사와 함께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결국 이 문건들이 증거능력이 있는지가 관건일 텐데 법원에서 증거능력이 인정되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부회장에게 재판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텐데, 증거로 채택될 수 있을 걸로 보시는지요?

    ◀ 김광삼/변호사 ▶

    재판에 중요한 변수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경영권 승계와 관련해서 뇌물수수를 했다는 게 검찰의 주장이잖아요.

    그런데 그 부분과 관련해서 일맥상통한 부분이 있어요.

    특히 검찰에 특검에서 주장한 것 중에 하나가 약간 국민연금과 청와대의 관련성 같은 것들이 사실 중요했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발견된 문건 자체가 연결고리를 해주는 아주 중요한 자료는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또 문제점이 있죠.

    왜냐하면 어떤 문서가 증거능력으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이런 문서들이 위조나 변질된 게 아니고 정말 사실대로 작성된 것이 증명이 되어야 되고요.

    그다음에 이 문서를 작성한 사람에 의해서 이게 어떤 사실 관계 기초하고 자기 자신의 의사에 의해서 작성됐다는 것이 입증이 돼야 하는 거거든요.

    그래야 증거능력이 인정되는데 이 부분이 사실은 쉽지 않은 거죠.

    특히 삼성 이재용 부회장의 재판은 다음 달 8월 2일에 결심을 하고 8월에 선고하게 돼 있는데 이걸 증거로 내서 언제 이러한 절차를 거칠 수 있느냐, 이제 그런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제가 볼 때는 증거보다는 8월에 재판을 끝내는 걸 전제로 한다고 하면 단순히 참고자료가 될 가능성이 크다, 그렇지만 다른 증거와 합쳐져서 영향은 분명히 있을 겁니다.

    그러면 이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은 10월까지 할 수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아마 특검이나 검찰에서 이건 증거로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 앵커 ▶

    그렇군요.

    ◀ 김광삼/변호사 ▶

    그래서 다른 증거와 합쳐져서 과연 유죄의 증거로 굉장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인지, 그 부분을 앞으로 검찰이나 특검에서 어떤 재판에 임하는 과정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앵커 ▶

    청와대는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근무할 때 문건들이 만들어졌다고 밝혔는데, 우 전 수석이 오늘 재판에 들어가면서 "무슨 상황인지 무슨 내용인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거든요.

    '최순실도 모른다', '문건도 알 수 없다' 우 전 수석은 모른다는 말로 일관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시나요?

    ◀ 김광삼/변호사 ▶

    일단 문건 자체가 민정수석실, 비서관실에서 발견된 거잖아요.

    그러면 결국 지금 문건의 어떠한 발생시기, 생산된 시기 자체도 우병우 전 수석이 비서관이나 수석으로 근무했었을 때 작성된 거기 때문에 유병우 전 수석이 과연 몰랐겠느냐, 그 부분에서 상당히 회의감이 있습니다.

    그것은 뭐 믿기가 쉽지 않다고 보는데 중요한 건 그거죠.

    이러한 문건을 작성해서 직접적으로 문서 작성의 주체가 됐느냐 아니면 문서를 내용을 알고 있었느냐 아니면 실제로 개입을 했느냐 그 부분은 굉장히 중요한 거예요.

    그래서 어느 하나라도 나타난다고 한다면 현재 우병우 전 수석이 재판받고 있는 그런 재판에서 굉장히 불리한 증거가 될 수 있는 거고요.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300건의 문건 중에서 일부에 대해서 검찰에서 지금 수사의 대상과 범위에 대해서 검토에 들어갔지 않습니까?

    그래서 결국 민정수석이었던 우병우 전수석이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에 전혀 개입을 하지 않았느냐 그 부분에 대해서는 굉장히 이 부분이 굉장히 불리한 증거가 될 수 있는 거죠.

    그래서 추후에 검찰이 그 대상과 범위를 정하면서 수사를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 앵커 ▶

    문건의 성격을 둘러싼 논란도 있죠?

    이번 캐비닛 문건이 '대통령기록물'이냐 아니냐 하는 부분인데,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 기록물이 아니어서 공개해도 문제없다는 입장이고, 자유한국당은 대통령기록물인지 여부를 청와대 마음대로 판단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는데, 논란이 되는 이유가 뭔지 설명해 주시죠.

    ◀ 김광삼/변호사 ▶

    이 부분은 사실 지금 청와대에서 발표했잖아요.

    그리고 특검에 넘겨줬다는 말이에요.

    그러면 이게 대통령 기록물이라고 한다면 기록물의 유출, 누설 그게 될 수 있거든요.

    그래서 대통령 기록물 관리법 위반이 되느냐, 안 되느냐, 법 위반과 상당히 상관이 있습니다.

    그런데 청와대 입장에서는 이미 검토를 했었고요.

    특히 사본은 대통령 기록물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특검에 넘겨주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다는 취지고 사실 똑같은 사건이 비슷하게 있었었죠.

    2013년에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의 정상회담회의록 자체가 국정원에 사본이 보관돼있었는데 그런데 그때도 대통령기록물이라 했었는데 그때와 같은 주장을 지금 야당에서 하고 있는 거예요.

    그렇지만 그 당시의 판례가 대통령기록물이 되려고 하면 생산은 불과하고 생산이 완료돼야 한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완료됐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대통령 기록물이 아니라고 이건 청와대에서 주장을 하고 있어요.

    하지만 계속적으로 논란은 될 겁니다.

    ◀ 앵커 ▶

    좀 다른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 간의 회동이 모레로 예정돼 있죠?

    그런데 다른 당 대표들은 다 참여하겠다고 했는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참석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는데, 홍 대표가 거부하는 이유 뭐라고 보시나요?

    ◀ 김광삼/변호사 ▶

    이제 뭐 표면적인 이유는 그거예요.

    2011년 한미 FTA 통과 당시에 그 통과하면서 본인에게 굉장히 매국노라고 하고 이것은 불공정한 협정이다, 제2의 을사늑약이다, 이렇게 비판을 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민주당이 아니면 문재인 대통령이 사과하지 않으면 갈 수 없다, 그런 취지로 얘기를 하고 있고 이런 상태에서 가봤자 얼굴만 붉힌다, 이렇게 주장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사실 또 그 이후에 홍준표 대표에 대한 그런 발언에 대해서 비판 여론이 좀 있었거든요.

    거기에 대해서도 본인이 뱁새가 아무리 재잘거려도 황새는 제 갈 길을 간다고 했죠.

    ◀ 앵커 ▶

    그렇게 했죠.

    ◀ 김광삼/변호사 ▶

    더군다나 민주당을 중대라고 하고 나머지를 소중대다, 이렇게 비하를 했어요.

    그런데 그 속내는 뭐 그러지 않겠습니까?

    가서 들러리 서지 않겠다는 취지고요.

    일단 보수층이 결집도 하면서 본인의 어떤 제1야당으로서 존재감 그리고 만약에 한다고 하면 여야영수회담, 야당으로 제1야당 아닙니까?

    여야 영수 회담 정도는 내가 응하겠다는 그런 취지인 것 같아요.

    그렇지만 사실 이러한 것들이 지금 여당인 민주당도 그전에도 그런 적이 꽤 있었거든요.

    그렇지만 그렇다고 해서 꼭 그걸 답습할 필요는 없고 그냥 통 크게 가서 얼굴 붉히려면 붉히고 할 말은 하고 그래야지 지금 꼬인 정국이 풀리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해봅니다.

    ◀ 앵커 ▶

    오늘도 말씀 잘 들었습니다.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