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육덕수

특검 "문체부 인사 조치 블랙리스트와 연관 있다"

특검 "문체부 인사 조치 블랙리스트와 연관 있다"
입력 2017-01-05 20:09 | 수정 2017-01-05 20:17
재생목록
    ◀ 앵커 ▶

    특검은 문체부 고위 간부들에 대한 인사가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연관돼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또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체부 장관이 블랙리스트 의혹의 핵심 수사 대상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육덕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문체부 고위 공무원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김 전 실장이 지난 2014년 김희범 당시 문체부 차관을 통해 "1급 실·국장 6명의 일괄 사표를 받으라"고 지시했고, 이 가운데 3명이 공직을 떠나게 됐다는 것입니다.

    특검팀은 수사 과정에서 당시 인사 조치와 블랙리스트 작성 등이 일련의 연관성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김 전 실장과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던 조윤선 문체부 장관이 이번 의혹의 핵심 수사 대상임을 명확히 했습니다.

    [이규철/특검보]
    "(부당 인사 조치가) 조직적으로 이뤄진 것을 확인했고, 김기춘 전 실장 및 조윤선 장관 등이 관련돼 있는 것을 알게 됐고…."

    관련자 진술 등을 통해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리에 반대하거나 비협조적인 인사를 솎아내려 한 것이란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검은 또, 국가정보원이 블랙리스트에 관여한 정황도 포착해 사실관계를 확인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블랙리스트에 대통령의 관여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송수근 차관 등 문체부 전·현직 간부들을 잇달아 소환해 조사하는 특검팀은 조만간 김기춘 전 실장과 조윤선 장관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입니다.

    MBC뉴스 육덕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