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전기영

법원 "안종범 업무수첩 17권 모두 증거로 인정"

법원 "안종범 업무수첩 17권 모두 증거로 인정"
입력 2017-01-20 20:12 | 수정 2017-01-20 20:23
재생목록
    ◀ 앵커 ▶

    법원이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의 업무수첩들을 모두 재판의 증거로 채택했습니다.

    손바닥만한 크기로 17권, 한 권에 30쪽 분량인데요.

    박 대통령의 일정이나 지시사항이 전체 500쪽에 걸쳐 빼곡하게 담겨 있습니다.

    압수절차가 위법했다, 아니다 신경전을 벌였지만 법원은 정당한 절차라고 판단했습니다.

    전기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안종범 전 수석의 업무수첩은 총 510쪽, 17권입니다.

    청와대에서 근무하기 시작한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 10월까지 2년간의 대통령 지시 사항이 꼼꼼하게 기록돼 있습니다.

    검찰은 이 수첩을 근거로 청와대가 재단 모금을 주도했고, 지난해 10월에는 증거인멸을 시도했다며 내용 일부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수첩이 안 전 수석의 직권남용 혐의는 물론 박 대통령의 뇌물 혐의 수사와 직결되는 핵심 쟁점이 된 겁니다.

    변호인 측은 그동안 증거의 불법성을 주장해왔습니다.

    17권 가운데 11권은 안 전 수석의 보좌관이 "보고 돌려주겠다"는 검찰 말만 믿고 임의 제출해 위법하게 수집된 것으로 증거능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재판부는 "범죄관련 증거로 들여다보는 것은 문제가 없다"며 수첩 17권 전체를 증거로 채택했습니다.

    다만 수첩을 제출한 취지를 감안해 "이러저러한 기재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정황증거"로서만 능력을 인정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탄핵심판에도 대통령 대리인 측은 수첩이 증거 능력이 없다며 이의를 제기했지만 헌법재판소 역시 같은 이유로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MBC뉴스 전기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