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성원

특검-청와대, 대면조사 놓고 밀고 당기는 '수 싸움'

특검-청와대, 대면조사 놓고 밀고 당기는 '수 싸움'
입력 2017-02-21 20:09 | 수정 2017-02-21 22:48
재생목록
    ◀ 앵커 ▶

    특검의 대통령 대면조사, 한 차례 무산 이후 별다른 진전이 없는 모습인데요.

    특검이 헌재의 탄핵심판이나 수사기간 연장 같은 여러 변수를 고려하며 재추진을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박성원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당초 특검은 대통령의 뇌물 수수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대면조사가 필수적이라고 판단해 왔습니다.

    하지만, 뇌물을 준 혐의 등을 받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되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특검은 이 부회장과 대통령이 뇌물을 주고받은 혐의가 일정 부분 인정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공개와 보안을 원하는 청와대 측에 끌려다니면서까지 대면조사 성사에 연연해 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도 변수입니다.

    헌재 변론에 대통령이 출석할지 여부가 내일 정해지는 만큼, 결과를 지켜본 뒤 일정을 협의해도 된다는 생각입니다.

    대통령의 헌재 출석 여부와 상관없이 이후 청와대 측과 계속 접점을 찾지 못하면 특검이 대면조사를 과감하게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사 결과만으로도 대통령을 뇌물 수수의 피의자로 입건하는 데 무리가 없다는 게 특검의 판단입니다.

    [이규철/특검보]
    "조금 더 기다려 주시면 (대면조사) 결과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또 대면조사가 성사되지 않으면 수사기간 연장의 명분으로 삼는다는 방침이어서 급할 게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대해 대통령 측은 "대면조사에 응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특검이 수용하기 힘든 조건을 제시하고 있어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MBC뉴스 박성원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