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장승철

국회의장실이 왜? 공영방송 관련 설문조사 논란

국회의장실이 왜? 공영방송 관련 설문조사 논란
입력 2017-03-03 20:20 | 수정 2017-03-03 20:21
재생목록
    ◀ 앵커 ▶

    최근 국회의장실에서 공영방송과 관련된 여론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여당이 일부 설문의 편향성 등을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중립을 지켜야 할 국회의장이 방송법을 개정하려는 야당에 힘을 실어주려 한 것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장승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최근 국회가 여론조사업체에 의뢰해 실시했다는 조사 결과입니다.

    모두 4개 문항 중 공영방송의 인사가 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인지를 묻는 질문에, 독립적이지 않다는 응답이 83.6%였습니다.

    공영방송 사장 선임 방식에 관해서도 현행처럼 정부·여당이 선임해야 한다, 여야 합의를 통해 선임해야 한다는 두 가지 예시만 제시해 '여야 합의'에 85.4% 찬성 의견이 나왔습니다.

    자유한국당은 MBC와 KBS 같은 공영방송의 인사와 사장 선임 문제를 다루면서, 사실을 오도하고 편향된 질문을 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친정인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방송법 개정안에 힘을 싣는 것 아니냐는 것입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야당은 공영방송까지 뒤흔들어 자신들의 권력 장악에 이용하려 하고 있고 국회의장실은 그에 맞장구를 친 것으로 보입니다."

    설문 내용을 보면 공영방송 사장 선임을 정부·여당이 한다는 전제부터 잘못됐습니다.

    상법상 주식회사인 MBC의 경우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에서 각계 인사 9명으로 구성된 이사회를 통해 선임하고, KBS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추천한 11명의 KBS 이사회 임명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합니다.

    이번 설문조사 응답자의 지지정당이 더불어민주당이 39.1%로 압도적으로 많아 조사의 객관성에도 의문이 제기됩니다.

    [황근/선문대 교수]
    "정치권에서 이것을 주도해서 설문지를 하거나 해법을 찾게 되면 여전히 정치적 해법밖에 안 나오거든요."

    정세균 의장 측은 정책실 차원에서 사회 현안에 관해 국회의원 의정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 조사를 했다고 해명했습니다.

    MBC뉴스 장승철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