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차주혁

국정교과서 채택학교 '전무' 위기, 보조교재 추진

국정교과서 채택학교 '전무' 위기, 보조교재 추진
입력 2017-03-03 20:40 | 수정 2017-03-03 20:41
재생목록
    ◀ 앵커 ▶

    국정 역사교과서 사용을 결정한 경북의 한 고등학교에서 갈등이 점차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교육부는 다시 신청을 받아 국정교과서를 보조교재로 배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차주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어제 입학식도 제대로 열지 못한 경북 문명고는 오늘도 국정교과서를 배포하지 못했습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국정역사교과서를 선택한 사실에 학생 학부모들의 반대가 심하고 담당 교사들도 '국정 교과서' 수업을 거부한 상태입니다.

    [최재영/문명고 교사]
    "연구학교라고 하면 다양한 형태로 연구하는데 이게 단 하나의 학교로 무슨 연구목적을 이룰 수 있겠습니까?"

    학교 측은 내용을 알지 못하는 학부모들이나 전교조의 부당한 압력에 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다시 밝혔습니다.

    [김태동/문명고 교장]
    "주교재는 국정교과서고요. 검정교과서하고 비교 연구합니다."

    이런 가운데 교육부는 국정교과서를 보조교재로 사용하는 학교에 교과서를 무료 배포하는 등 지원책을 내놨습니다.

    연구학교 신청을 검토했던 일부 고등학교가 국정교과서를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곽일천/서울디지텍고 교장]
    "보조교재로 쓰면서 병행해 쓰기 때문에 다양성을 주장하던 사람들도 이것에 대해서는 반대할 명분이 거의 없는 것이 아닌가..."

    하지만 보조교재로 사용할 경우 역시 학부모와 교사가 참여하는 학교운영위원회를 거쳐야 해 실제 사용되기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송재혁/전교조 대변인]
    "학교장 독단으로 혹은 재단의 외압에 의해서 보조교재가 들어온 경우는 사실상 무효이고, 예산 낭비라고 판단하거든요."

    교육부는 오는 6일 보조교재 신청 학교를 발표하고, 15일부터 국정교과서를 무상 지원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차주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