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장현주

'자연인 신분' 박 전 대통령, 검찰 수사 언제 어떻게?

'자연인 신분' 박 전 대통령, 검찰 수사 언제 어떻게?
입력 2017-03-11 20:10 | 수정 2017-03-12 08:11
재생목록
    ◀ 앵커 ▶

    이제 자연인 신분으로 돌아간 박근혜 전 대통령.

    현직 대통령으로 그동안은 검찰과 특검 조사에 응하지 않았지만 이제 검찰의 강제 수사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소환은 물론 체포와 구속도 가능하고 필요에 따라 계좌 추적이나 통신 조회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그 시기인데요.

    대선을 앞둔 민감한 상황인 만큼 검찰은 시기와 방법을 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장현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찰은 박 전 대통령 조사 시기에 대해 대선 전과 후, 두 가지를 놓고 고심에 들어갔습니다.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방침 아래 본격적인 대선 정국 전에 조사를 하거나 아니면 선거 후에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우선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출국금지 여부를 신중히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 내부에서 선거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사를 서두르려면 출국금지가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출국금지 조치는 검찰 수사의 신호탄이 되는 만큼 이를 통해 검찰의 수사 시기를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검찰이 청와대 압수수색에 다시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박 전 대통령 관련 의혹 등을 규명하기 위해 청와대 전산시스템에 보존된 문서 등을 확보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주말까지는 특검팀으로부터 넘겨받은 10만 쪽 가량의 수사기록을 검토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수사 계획 수립을 마무리하는 대로 이르면 다음 주 초,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갈 방침입니다.

    앞서 검찰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직권남용과 강요 혐의 등의 피의자로 입건했고 특검은 뇌물 혐의 등의 피의자로 입건했습니다.

    사실상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주변 조사는 검찰과 특검을 거치면서 대부분 마무리된 상황이라 검찰은 증거 수집과 막바지 확인 작업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장현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