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주훈 정시내

[뉴스플러스] 진화하는 '인공고기' 식탁에 오를까?

[뉴스플러스] 진화하는 '인공고기' 식탁에 오를까?
입력 2017-03-20 20:38 | 수정 2017-03-20 20:52
재생목록
    ◀ 앵커 ▶

    혹시 콩고기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이 콩 단백질을 이용해 고기 맛이 나도록 만든 이른바 인공 고기를 말하는 건데요.

    최근 미국에서는 닭의 줄기세포를 이용한 인공 닭고기가 개발되는 등 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 인공 고기가 진화하고 있습니다.

    미래 먹거리의 대안으로 떠오른 인공 고기 산업, 로스앤젤레스 이주훈 특파원과 정시내 기자가 차례로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으깬 감자 위에 올린 닭가슴살 튀김, 야채를 곁들인 닭고기 스테이크.

    식당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메뉴이지만 농장이 아닌 실험실에서 만들어진 고기입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바이오 기업이 줄기세포 기술을 이용해 세계최초로 인공 닭고기와 오리고기를 만들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보도했습니다.

    닭가슴살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영양분과 섞어 근육과 지방세포로 배양한 뒤 고기형태로 만드는 겁니다.

    [우마 발레티/'인공 닭고기' 업체 창업자]
    "진짜 고기에 비해 1/10 양의 물과 1/100 크기의 땅만 있으면 생산이 가능합니다."

    요리를 시식한 음식전문가들은 식감이 푹신하며 맛도 진짜 고기와 비슷했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잔인한 도축에 따른 윤리적 논란이나 사육장 분뇨 같은 환경오염 문제없이 깨끗한 고기를 얻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닉/직원]
    "생명을 해치지 않고 고기를 얻는 게 목표입니다."

    [매튜/직원]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여기서 일합니다."

    문제는 가격입니다.

    개발사는 현재 닭고기 450그램을 제조하는데 약 1천만 원 정도가 필요하지만 2021년까지 시판이 가능할 만큼 제조비용을 줄이겠다는 계획입니다.

    또 인체에 해롭지 않다는 것을 증명한 뒤 보건당국의 시판허가를 얻는 것도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MBC뉴스 이주훈입니다.

    =============================

    작년 여름 미국 뉴욕에서 시판된 '임파서블 버거'입니다.

    아몬드 등 식물성 재료를 사용해 패티를 만든 게 특징인데, 진짜 고기의 맛과 육즙을 그대로 재현했다는 반응을 얻으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소의 줄기세포를 배양해서 만든 인공 소고기 패티와 미트볼은 이미 수년 전 개발됐고, 100% 식물성 단백질로 만든 인공 달걀도 미국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가축을 사육하는 대신 실험실에서 인공 고기를 만드는 이유는 식량난과 환경오염을 해결하기 위해섭니다.

    [마크 포스트 교수/'인공 소고기' 개발 업체]
    "(육류 소비를 위해) 동물들이 고통스럽게 도살되고, 가축 사육은 환경에도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2050년 전 세계 인구는 96억 명 수준으로, 육류 소비량을 맞추려면 천억 마리 이상의 가축이 필요한데, 지금의 사육 방식으로는 수요를 감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 가축이 내뿜는 메탄가스가 온실가스의 18%를 차지하는 반면, 인공 고기는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낮춰 친환경적인데다, 조류독감과 광우병, 항생제 등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이런 점들 때문에 빌 게이츠와 구글의 공동창업자 세르게이 브린 등 IT 업체들은 앞다퉈 수백억 원씩 '인공 고기 기술'에 투자하고 있으며, 오는 2030년쯤이면 줄기세포 배양을 통해 만든 인공 고기가 우리 식탁에도 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MBC뉴스 정시내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