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준규

[이슈클릭] "미세먼지 싫어요" 숨 쉬러 떠나는 사람들

[이슈클릭] "미세먼지 싫어요" 숨 쉬러 떠나는 사람들
입력 2017-03-29 20:37 | 수정 2017-03-29 20:59
재생목록
    ◀ 앵커 ▶

    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로 고생 많으시죠?

    최근 보름 동안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는 세계보건기구 권고치를 만족시킨 날이 단 하루도 없었습니다.

    매일 뿌연 먼지에 시달린 건데요.

    "마음껏 숨 쉬고 싶다"며 아예 삶의 터전을 옮기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박준규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 리포트 ▶

    서울에서 차를 타고 3시간을 달리자 오대산 끝자락에 자리잡은 아늑한 집이 나옵니다.

    매화나무가 꽃망울을 터트리고, 소나무 향이 그윽한 이곳으로 오정숙 씨 가족이 옮겨온 건 2년 전이었습니다.

    경기도 안산에서 15년 동안 살았지만 갈수록 짙어지는 미세먼지와 매연에 건강이 악화됐기 때문입니다.

    [오정숙/2년 전 강릉 이주]
    "(안산에서)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창문을 꼭꼭 닫고 살았거든요. 여기 와서는 그런 게 없어요. 내가 열고 싶으면 열고 닫고 싶으면 닫고.."

    아침마다 집 주변을 산책하고, 농사를 지으며 맑은 공기를 마신 덕에 지금은 건강을 되찾았습니다.

    3살과 5살 남매를 둔 김가영 씨 가족도 얼마 전 수원에서 강릉으로 이주했습니다.

    휴대용측정기로 매일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고 공기청정기도 여러 대 구입하며 버텨봤지만, 아이들 건강 때문에 결국 이사를 택했습니다.

    [김가영/5개월 전 강릉 이주]
    "아이들이 미세먼지 나쁜 날 나가서 기침을 하면 엄마 가슴은 덜컹하는 거예요. 어린이집을 보내야 하고 학교를 보내야만 하는데.."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이었던 어제(28) 서울의 모습입니다.

    오후 3시 기준으로 94㎍을 기록했는데, 빌딩 숲과 차량이 몰리는 도심은 어느 정도 수준인지 측정해 봤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역과 홍대입구는 각각 142㎍와 135㎍으로 나타났고, 차량 통행이 많은 광화문 광장은 140, 도로 옆 초등학교 정문은 '매우 나쁨' 수준인 150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이곳 남산 3호터널의 미세먼지 농도는 134㎍입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인 날 외출하면, 하루종일 터널 안에서 생활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셈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6월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을 내놨지만, 올해 들어 초미세먼지 특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오히려 2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정용원/한국대기환경학회장]
    "보조금 많이 주고, 노후된 차 바꾸고, 90% 이상을 그런 예산을 쓰니까 '정부가 도대체 예산을 그렇게 많이 투여했는데 원인도 모르다니' 이런 상황이 벌어졌죠."

    이런저런 주장만 난무한 미세먼지 발생 원인 규명과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MBC뉴스 박준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