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재형

버스기사 채용에 '뒷돈', 대규모 취업비리 적발

버스기사 채용에 '뒷돈', 대규모 취업비리 적발
입력 2017-05-17 20:33 | 수정 2017-05-17 20:39
재생목록
    ◀ 앵커 ▶

    버스운전기사 취업을 대가로 뒷돈을 챙겨온 업체 임직원과 노조 간부들이 또 무더기로 적발됐습니다.

    많게는 1,600만 원까지 받고 버스기사로 채용했는데 가짜 경력을 만들어주기까지 했습니다.

    조재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부산의 한 버스회사 노조 사무실에 경찰이 들이닥칩니다.

    채용 추천서와 통장이 무더기로 나오고, 휴지통에선 범행을 숨기기 위한 허위 차용증서까지 발견됩니다.

    지난해 12월, 버스기사 채용비리 혐의로 50여 명을 형사입건했지만 다른 업체에서 또다시 취업장사가 벌어진 겁니다.

    적게는 8백만 원, 많게는 1천6백만 원을 받고 시내버스 기사 자리를 내줬습니다.

    2007년 버스 준공영제 도입 이후 운전기사 처우가 개선되면서 구직자가 몰리는 점을 악용한 겁니다.

    돈을 건넨 54명 중 47명이 취업에 성공했고 대형차량 운전경력이 없는 사람에겐 이삿짐센터 등에서 일한 것처럼 허위로 경력증명서를 만들어주기까지 했습니다.

    [박대수/부산경찰청 광역수사대 팀장]
    "허위 경력 증명서를 발급받아 운행할 경우에 운전미숙이라든지, 하루에도 수백, 수천 명이 이용하고 있는 시내버스의 경우 사고 위험성이 (높습니다.)"

    버스업체 상무 57살 김 모 씨와 노조지부장 58살 정 모 씨 등이 챙긴 돈은 모두 10억 원.

    경찰은 김 씨 등 임직원과 노조간부, 알선브로커와 취업청탁자 등 110명을 적발해, 3명을 구속하고 다른 시내버스 업체로도 관련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조재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