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현재근

"정치감사 의심" vs "책임자 처벌"…엇갈린 여야 반응

"정치감사 의심" vs "책임자 처벌"…엇갈린 여야 반응
입력 2017-05-22 20:06 | 수정 2017-05-22 20:17
재생목록
    ◀ 앵커 ▶

    4대강 사업 정책감사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 측과 야당은 정치감사가 의심된다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반면 여당은 철저한 진상조사와 법적 처벌을 강조했습니다.

    현재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4대강 사업에 대한 정책 감사 소식이 전해지자,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세 차례 감사원 감사를 받았고 4건의 행정소송에서 적법 판결을 내린 만큼 더 이상의 논쟁은 무의미하다는 겁니다.

    또 정치적 시빗거리를 만들기보다는 후속사업을 완결짓는 쪽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전 정부의 사업을 모두 백지화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정태옥/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
    "'모든 것이 잘못됐다'라는 그런 정말 정권의 입맛에 맞고 시류에 편승하는 그런 정책 감사 결과가…"

    옛 친이계 출신이 많은 바른정당도 "비위 적발에 무게가 실린다면 취지가 왜곡될 수밖에 없다"며 '정치 감사' 가능성을 우려했습니다.

    국민의당은 4대강 사업 감사는 적절한 조치라면서도, 청와대가 감사원에 업무를 지시하는 것은 절차적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2조 원이 넘는 혈세를 들여 생태계를 파괴한 '비정상적 사업'을 정상화하는 것이라면서, 책임자 처벌을 엄격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백혜련/더불어민주당 대변인]
    "4대강에 대한 부정비리가 드러나게 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입니다."

    정의당도 4대강 사업 결정권자와 이권개입자들을 상대로 청문회를 열 것을 주장했습니다.

    MBC뉴스 현재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