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육덕수

"MB 겨냥 정치보복" 논란 확산…'4·자·방' 모두 조사?

"MB 겨냥 정치보복" 논란 확산…'4·자·방' 모두 조사?
입력 2017-05-23 20:34 | 수정 2017-05-23 20:40
재생목록
    ◀ 앵커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일을 하루 앞두고 내려진 4대강 사업 정책감사 지시에 대해 야권에선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한 정치 보복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이명박 정부의 대형 국책 사업인 이른바 '4·자·방'을 모두 문제 삼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습니다.

    육덕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이명박 정부 청와대 김두우 전 홍보수석은 4대강 정책 감사 지시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의심을 품는 것은 상식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김두우/전 청와대 홍보수석]
    "이명박 대통령 재임 시절에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 도중에 불행한 일을 겪지 않았습니까? 그 감정의 앙금이 남아있는 것이 아니냐…"

    자유한국당도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일을 앞둔 시점에 주목했습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일을 앞두고 한풀이식 보복을 지시한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홍준표 전 경남지사는 그들은 노 전 대통령 자살을 이명박 전 대통령 탓으로 여긴다, 이런 식으로 나라 운영을 하면 정권이 어려움에 처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바른정당은 문 대통령이 저서에서 노 전 대통령 서거는 이명박 정부가 가혹하게 해 그런 결과에 이르렀다고 밝힌 부분을 지적했습니다.

    [주호영/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4대강 감사가) 지난 정부에 대한 정치 보복이나 정치 감사에 흐르지 않을지 우려하는…."

    문 대통령이 야당 대표 시절부터 강조했던 이른바 '4·자·방' 비리 의혹 재조사로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습니다.

    [지난 4월 대선 유세]
    "이명박 정부, 4대강 비리, 방산비리, 자원외교 비리도 다시 조사해서…."

    청와대는 '4·자·방' 재조사에 대한 논의가 없었다며 선을 그었지만, 인수위 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방산비리를 직접 거론하며 개선책을 깊이 있게 토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육덕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