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재민

靑 "사드 보고 누락, 위승호 국방정책실장이 지시"

靑 "사드 보고 누락, 위승호 국방정책실장이 지시"
입력 2017-06-05 20:08 | 수정 2017-06-05 20:24
재생목록
    ◀ 앵커 ▶

    그런가 하면 청와대는 사드 추가 반입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국방부 정책실장 지시로 보고 누락이 이루어졌다는 건데 김관진 전 안보실장과 한민구 국방장관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재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방부가 고의로 사드 추가 반입 사실을 숨겼다고 밝힌 청와대가, 국방부 정책실장을 핵심 당사자로 꼽았습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위승호 국방정책실장이 (사드 추가 반입 관련) 문구들을 삭제토록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위 실장은 미군과의 비공개 합의에 따라 이전에도 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았다고 했지만, 지난 정부에선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도 알고 있던 사안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청와대는 보고 체계 윗선이었던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과 한민구 국방장관에 대해서는 명백한 지시가 있었는지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위 실장을 직무에서 배제하면서 인적 조치를 마무리했습니다.

    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해서는, 1년 이상 걸리는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피하기 위해 국방부가 사드 부지를 기형적으로 설계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적정한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고, 평가 회피를 시도한 경위도 파악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사드 논란을 일단락지은 청와대는 오늘(5일) 미국 사드 책임자인 제임스 시링 국방부 미사일 방어 국장에게 관련 내용을 설명했습니다.

    오는 16일 학술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하는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도 외교 관계자를 만나 미국 우려를 해소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이재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