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령

北, 민간단체 방북 거부…유엔 대북제재 문제 삼아

北, 민간단체 방북 거부…유엔 대북제재 문제 삼아
입력 2017-06-05 20:33 | 수정 2017-06-05 20:43
재생목록
    ◀ 앵커 ▶

    북한이 우리 민간단체 방북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새 정부 들어 남북교류를 위한 정책이 광폭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정작 북한이 제동을 걸고 있습니다.

    손령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당초 이번 주 개성을 방문할 예정이었던 대북지원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측은 방북을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추후 협의하자'는 내용의 팩스를 보내온 데 따른 겁니다.

    북한은 그러면서 지난 2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와 이에 대한 우리 정부의 지지를 문제 삼았습니다.

    [강영식/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
    "교류가 어렵다는 북측의 분위기가 확인됐고 그래서 저희들도 예정됐던 사업들을 연기할 수밖에 없는…"

    6·15 선언 공동행사 준비를 위한 남측위원회의 방북도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남측위 측은 공동행사의 개성 개최 자체가 어렵다는 취지의 연락을 북한으로부터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정부는 오늘도 '겨레의 숲' 등 4개 민간단체의 대북 접촉을 추가로 승인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덕행/통일부 대변인]
    "오늘까지 수리가 되면 한 15개 단체가 접촉 승인을, 접촉 신고 수리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대북접촉 승인을 받은 민간단체들의 방북이 사실상 어려워짐에 따라, 대북제재의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히 검토하겠다던 정부의 교류 정책에는 일단 제동이 걸린 모습입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최근 동해상에서 표류 중인 북한 어선 2척과 선원 4명을 구조해 합동심문 중이며, 선원들의 의사에 따라 이들의 거취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손령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