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민찬

안경환 후보자 낙마 후폭풍…'인사책임론' 공방 가열

안경환 후보자 낙마 후폭풍…'인사책임론' 공방 가열
입력 2017-06-17 20:04 | 수정 2017-06-17 20:24
재생목록
    ◀ 앵커 ▶

    안경환 후보자가 낙마하면서 정치권에 강한 후폭풍이 몰아칠 분위기입니다.

    여당은 이제 야당이 협조할 때라며 차단에 나섰지만, 야권의 화살은 누군가는 책임져야 한다며 청와대를 향했습니다.

    계속해서 김민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은 안경환 후보자의 자진사퇴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정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야당은 발목잡기 정치공세를 그만두고 협조할 것엔 협조를 해야 한다고 압박했습니다.

    [김 현/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청와대의 책임론을 운운한다거나 청문회 보이콧을 얘기하는 야당의 태도는 온당하지 못합니다. 국회와 국회의원의 본연의 임무에 최선을 다해 주길."

    하지만, 야당은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이 무너진 거라며, 전선을 청와대로 넓혔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인사검증 부실 책임이 있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살리기 위해 안 후보자를 희생양으로 삼은 거 아니냐고 주장했습니다.

    [정준길/자유한국당 대변인 (전화)]
    "안 후보자의 사퇴는 시작일 뿐입니다. 인사검증 실패의 책임은 반드시 규명해야 합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추천 실명제를 공약한 만큼 안 후보자를 추천한 사람에 대한 책임도 함께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당은 청와대 인사검증 부실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했습니다.

    [김유정/국민의당 대변인]
    "도대체 청와대는 검증을 어떻게 하는 것인가 라는 비판을 받기에 충분합니다.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어서 부실한 인사 검증시스템에 대한 비판과."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SNS에, "문재인 정부의 인사 고공행진도 그물에 걸렸다", "아직도 그물을 빠져나가지 못할 대어들이 기다린다"고 지적했습니다.

    청와대가 장관 임명을 추가로 강행할 경우 여야의 극한 대치는 불가피할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민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