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정동욱

사드에 대북공조까지 한미 '엇박자' 정상회담 영향주나

사드에 대북공조까지 한미 '엇박자' 정상회담 영향주나
입력 2017-06-17 20:11 | 수정 2017-06-17 20:31
재생목록
    ◀ 앵커 ▶

    청와대는 문정인 특보의 발언에 대해 정부 기조와는 거리가 있는 내용이라며 말을 아꼈습니다.

    하지만, 이달 말 한미 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사드배치 논란에 이어 대북 공조까지 엇박자를 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동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청와대는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가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할 경우, 한미연합훈련과 전략자산을 축소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현 정부 기조와는 맞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이 도발을 중단해 대화가 이뤄지면 논의 대상이 되겠지만, 도발 중단만으로 한반도에서의 훈련과 무기를 줄일 순 없다는 겁니다.

    하지만, 문 특보의 발언은 사드 추가배치 논란에 이어, 한미 간 또 다른 오해를 낳을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대북 대화재개에 있어서도 양국 간 시각차는 분명합니다.

    북한이 핵과 미사일의 추가 도발을 중단한다면 북한과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설 수 있음을 분명히 밝힙니다.

    [헤더 노어트/미국 국무부 대변인]
    "미국이 북한과 대화하려면, 북한이 먼저 비핵화 조치를 해야 합니다."

    당장 이달 말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동맹의 균열까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남성욱/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
    "한미 간의 대북정책을 둘러싸고 이견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사전에 노출함으로써 다음 주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에서 접점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새 정부 출범 후 5차례의 미사일 발사와 무인기 도발까지 단행한 북한은, 민간 차원의 접촉 제안에도 답하지 않고 있습니다.

    MBC뉴스 정동욱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