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천홍

靑,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개혁 주문

靑,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개혁 주문
입력 2017-06-18 20:02 | 수정 2017-06-18 20:07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의 반대에도 결국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임명했습니다.

    ◀ 앵커 ▶

    인사문제와 관련한 야당의 공세는 온당치 못하다는 유감을 나타내 대통령과 야당이 정면충돌하는 양상입니다.

    첫 소식 김천홍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안경환 후보자 낙마 사태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예상대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임명했습니다.

    임명장 수여 직후 강 장관에게 비 외무고시 출신으로서 조직문화를 바꿔달라며 개혁을 주문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지나치게 외무고시 선후배 중심으로 좀 이렇게 폐쇄적인 구조, 이렇게 돼 있는 게 외교역량이 더 커지지 못하는…"

    야당의 반발은 정치 공세라며 차단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마치 '선전포고'라든지 또는 무슨 '강행'이라든지 그렇게 표현들 하는 것은 참으로 온당하지 못하다고…"

    낙마한 안경환 법무장관 후보자 문제에서는 검증에 소홀했음을 일부 인정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목표 의식을 너무 앞세우다 보니까 약간 좀 이런 검증에 약간 안이해졌던 것 아닌가라는…"

    청와대는 안 후보자의 사퇴도 국회와 국민을 존중하겠다는 대통령의 뜻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박수현/청화대 대변인]
    "(안경환 후보자의 경우) 자진 사퇴였지만 결국 대통령은 이를 수용하고 국민과 국회의 지적을 아프게 받아들인 것입니다."

    또 다른 내각 후보자들도 합리적 문제 제기가 있다면 국민의 뜻에 따라 지명을 철회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인사검증 부실 논란과 관련해 책임론이 제기된 조국 민정수석에 대해서는 구체적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MBC뉴스 김천홍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