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재민

북핵부터 사드까지, 문 대통령 '난제' 안고 미국으로

북핵부터 사드까지, 문 대통령 '난제' 안고 미국으로
입력 2017-06-27 20:12 | 수정 2017-06-27 20:23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내일(28일) 미국으로 떠납니다.

    예측하기 어려운 트럼프 대통령을 상대로 대북 정책과 사드, 한미 FTA 등 만만치 않은 의제들을 준비해야 하는 청와대의 고민을, 이재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구체적 사안에 대한 성과 도출에 연연하지 않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우의와 신뢰를 쌓겠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에는 청와대의 고민이 녹아 있습니다.

    남북 관계를 진전시켜, 북핵 문제 해결에서 한국이 중심 역할을 하겠다는 게 새 정부 통일외교안보 정책의 큰 틀입니다.

    문 대통령이 직접 "추가 핵·미사일 도발이 없으면 남북 대화에 나서겠다"는 대북 메시지까지 던졌지만, 북한이 오히려 한국과 미국을 비판하고 사드 배치 논란에 미국 대학생 사망 사건까지 겹치면서 새 정부 통일외교안보 정책은 운신의 폭이 좁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양국 정상 간 상호 신뢰 기반을 마련하는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정의용/청와대 국가안보실장]
    "한·미 동맹을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 동맹 발전 비전을 공유하고 재확인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드 배치나 한미 FTA 개정, 방위비 분담금 인상 등 현안이 불거질 가능성도 있지만 청와대는 민감한 문제에 일일이 구체적 협상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문제는 너무 구체적으로 거론되는 것보다는 큰 공감대 형성하는 그런 차원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독일 메르켈 총리와는 악수를 거부하고 시진핑 중국 주석에게는 '긴 대화를 했지만 얻은 게 없다'고 언급했듯, 이번에도 돌출 행동을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한 외교적 대비도 필요합니다.

    MBC뉴스 이재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