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준규

'제보 조작' 이유미 영장 청구…이준서 피의자 전환

'제보 조작' 이유미 영장 청구…이준서 피의자 전환
입력 2017-06-28 20:02 | 수정 2017-06-28 22:46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 아들 취업 특혜 의혹 조작사건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유미 씨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 앵커 ▶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는데요.

    조작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주장했습니다.

    박준규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 씨의 자택과 사무실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이 실시됐습니다.

    (증거조작에 사용한 휴대폰 확보하셨습니까?)
    "…"

    컴퓨터와 휴대전화 등을 확보해 증거를 보강한 검찰은 이 씨에 대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사흘째 고강도 조사를 받고 있는 이 씨는 문준용 씨의 '취업 특혜 의혹 녹음 파일'을 조작한 혐의 등에 대해 본인 책임을 일부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유미 씨의 동생도 어제부터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녹취 파일 조작에 가담했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도 오늘부터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습니다.

    취재진 앞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 이 전 최고위원은 "조작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당에 제보 내용을 전달하기 전 확인이 소홀했던 부분에 대해선 책임을 인정했습니다.

    [이준서/전 국민의당 최고위원]
    "대선에 가까웠고 시간 싸움 아니었겠습니까. 신뢰를 다 가졌었고, '와 어떻게 이런 내용까지 있지?' 친한 사람 아니면 알 수가 없다…."

    그런데 조금 전 최근 옮긴 사무실에서 MBC 취재진과 단독으로 만난 이 전 최고위원은 조작된 내용이 유포된 책임은 대선 당시 이 내용을 최종 승인한 당 공명선거추진단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준서/전 국민의당 최고위원]
    "(저같이) 디자이너 하는 사람이 그걸 체크(확인)하는 부분이 어떻게 있을까요. (공명선거추진단은) 검사 출신 분들이고 한 분은 기자출신이고요. 사실 논의했을 때는 그분들도 이 내막보고 전혀 의심하지 않았어요."

    이 전 최고위원의 자택과 사무실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실시한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이 제보가 조작됐다는 점을 알면서도 당에 보고했을 개연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결국 국민의당 지도부가 어느 선까지 개입했는지 밝히는 데 수사력이 집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박준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