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영익

文 대통령-트럼프 첫 만남…4초 악수 뒤 비빔밥 만찬

文 대통령-트럼프 첫 만남…4초 악수 뒤 비빔밥 만찬
입력 2017-06-30 20:53 | 수정 2017-06-30 21:04
재생목록
    ◀ 앵커 ▶

    양국 정상은 정상회담에 앞서 가진 부부동반 백악관 만찬 자리에서 처음 만났습니다.

    말 그대로 화기애애한 분위기였고 트럼프 대통령은 가족들이 사용하는 백악관 내 별실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조영익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차에서 내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트럼프 대통령과 멜라니아 여사가 백악관 현관에서 맞이합니다.

    처음 만난 두 정상은 4초간 악수를 나눴고, 서로의 어깨와 팔에 손을 올리며 친근감을 표했습니다.

    두 정상은 모두 푸른색 넥타이를 맸고, 영부인들은 접견실로 이동하며 짧은 대화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만찬장으로 자리를 옮긴 문 대통령은 '가짜 뉴스'를 화제로 올렸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처럼 저도 지난 대선 때 '가짜 뉴스' 때문에 고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 내외를 만나 영광이라며, 다시 한번 대선 승리를 축하했습니다.

    [트럼프/미국 대통령]
    "문 대통령의 대선 승리를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지 못했지만 저는 예상을 했습니다. 정말 축하드립니다."

    백악관에서 준비한 환영 만찬의 주 메뉴는 비빔밥으로, 양국의 화합과 협력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선택된 것으로 보입니다.

    만찬이 끝난 뒤 트럼프는 예정에 없이 대통령 가족의 공간인 백악관 3층의 트리티룸과 링컨 침실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사적 공간에 외국 원수를 데려간 것은 처음이라고 합니다."

    두 정상의 첫 만남은 예정된 시간을 30분 이상 넘겨, 2시간가량 이어졌습니다.

    MBC뉴스 조영익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