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오상연

"한국 미세먼지 34%는 중국발"…NASA와 공동연구

"한국 미세먼지 34%는 중국발"…NASA와 공동연구
입력 2017-07-19 20:23 | 수정 2017-07-19 20:51
재생목록
    ◀ 앵커 ▶

    국내 미세먼지를 놓고 국내산이다, 중국산이다, 분분했는데 정체를 파악할 수 있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3분의 1가량은 중국에서 날아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정부가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와 함께 벌인 조사인데요.

    중국에 미세먼지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상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해 5월과 6월, 국내에서 발생한 미세먼지의 30% 이상이 중국에서 건너온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우리 환경부와 미국의 나사(NASA)가 공동으로 조사한 결과, 이 기간 초미세 먼지의 48%가 국외 요인이었으며 34%가 중국, 9%가 북한이었습니다.

    그동안 국내 미세먼지의 상당 부분이 중국에서 넘어왔다는 의혹에 대해 중국은 한국의 자체 조사 결과를 믿지 못한다는 입장이었습니다.

    하지만 해외 공신력 있는 기관과 합동으로 조사한데다 지상뿐 아니라 항공 관측까지 동시에 시행된 만큼 중국에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근거가 생긴 셈입니다.

    [안준영/국립환경과학원 연구관]
    "가장 큰 성과 중 하나는 국제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결과를 얻었다는 것입니다. 이번 결과가 (한·중) 공동 연구를 추진하는 데 상당히 좋은 자료로 제시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중국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5월과 6월 측정했다는 점은 조사의 한계로 지적됩니다.

    [제임스 크로포드/NASA 연구 책임자]
    "특정 시점에 이뤄진 측정 결과이기 때문에 연간 기록 등으로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이번 조사는 국내외 80개 기관에서 580여 명의 과학자가 참여했으며 나사의 관측용 비행기가 한반도 전역을 비행하며 조사를 벌였습니다.

    MBC뉴스 오상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