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재민

靑, 朴 정부 문건 추가 공개…野 "재판에 영향 의도"

靑, 朴 정부 문건 추가 공개…野 "재판에 영향 의도"
입력 2017-07-20 20:10 | 수정 2017-07-20 20:14
재생목록
    ◀ 앵커 ▶

    청와대가 박근혜 정부 때 만든 문건들을 또 발견했다고 공개했습니다.

    민정비서관실과 정무수석실에 이어 이번에는 국정상황실에서 나왔다고 밝혔는데요.

    전임 정부 때 정책조정수석 산하 기획비서관실이 있던 자리입니다.

    보수 세력 육성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는데, 야당은 정치적 의도를 의심했습니다.

    이재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청와대가 박근혜 정부 당시인 2014년 3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작성됐다며 공개한 문건은 모두 504건입니다.

    지난 14일 약 300건, 17일 1천300여 건에 이어 세 번째 문건 공개입니다.

    청와대가 '보수 이념 확산'을 주도했음을 보여주는 내용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보수 논객 육성 프로그램 활성화 등 홍보 역량 강화, 보수 단체 재정 확충 지원 대책…"

    삼성물산 합병에 대해 국민연금 의결권을 어떻게 행사할지 논의한 듯한 문건도 나왔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해외 헤지펀드의 공격적 경영권 간섭에 대해서는 국민연금 등을 적극 활용하되…"

    카카오톡 자동 연관 검색어 '좌편향' 시정과, 포털 뉴스 서비스 사회적 책임 강화 방안 등의 내용도 있었습니다.

    청와대는 문건 공개 배경으로, 내용에 위법 소지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해당 문건도 대통령 '지정' 기록물이 아닌, 일반 기록물이라고 단정했습니다.

    그러나 문건 공개가 위법이라며 관련자들을 검찰에 고발한 자유한국당은 청와대가 재판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치외법권을 행사한다고 경고했고 국민의당도 "적폐 청산은 절차적 정의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MBC뉴스 이재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