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구경근

"사드 부지 전체 일반환경평가" 연내 배치 불가능

"사드 부지 전체 일반환경평가" 연내 배치 불가능
입력 2017-07-28 20:01 | 수정 2017-07-28 20:06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경북 성주의 사드 부지 전체를 대상으로 앞으로 1년에 걸쳐 환경 타당성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 앵커 ▶

    사드 도입의 절차적 정당성을 갖추겠다는 건데, 애초 한미가 합의했던 연내 배치는 사실상 어렵게 됐습니다.

    먼저 구경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방부가 성주의 주한미군 사드기지 전체 부지에 대해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 도입 과정에 절차적 정당성을 강조한 데 따른 후속조치입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지난달 9일)]
    "민주적·절차적 정당성 및 투명성을 분명히 하는 가운데 국내적으로 필요한 절차를 밟아 나가고자 합니다."

    평가 대상은 미국 측과 협의할 2차 공여 부지를 합해 60에서 70만㎡로 추정됩니다.

    이미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끝낸 말발굽 모양의 1차 공여부지 32만여 ㎡도 다시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받는 데는 통상 최소 10개월이 소요됩니다.

    이럴 경우, 발사대 4기를 기지로 추가 반입해 사드 1개 포대를 연내 배치하기로 했던 한미 군 당국의 애초 목표는 이뤄지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국방부는 평가를 최대한 서두르겠다며 사드 배치라는 한미 동맹의 결정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미 배치된 발사대 2기와 레이더 전력은 계속 운용되고, 사드 발사대와 기지 내 도로, 주둔 장병의 편의시설 공사 역시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BC뉴스 구경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