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세로

"철저한 조사" vs "정치적 의도"…엇갈린 정치권 반응

"철저한 조사" vs "정치적 의도"…엇갈린 정치권 반응
입력 2017-08-04 20:03 | 수정 2017-08-04 20:11
재생목록
    ◀ 앵커 ▶

    이에 대해 정치권은 엇갈린 반응을 보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촉구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정치보복 가능성을 우려했습니다.

    김세로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은 빙산의 일각인데도 경천동지할 내용이라며, 진실이 일부 밝혀진 만큼 관련자들을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강훈식/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성역없는 검찰 수사를 통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법에 따라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국민의당도 조사 내용이 사실이라면 위법한 정치 개입, 선거 개입이라며 상응하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유정/국민의당 대변인]
    "이명박 정권하에 국정원의 임무가 국내 정치 개입과 선거 조작을 위한 헌신이었는지 묻습니다."

    옛 친이명박계를 중심으로는 '정치 보복'까지 거론하며 격앙된 반응이 나왔습니다.

    굳이 조사 결과를 공개한 이유에 정치적 의도가 명백하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 대법원 판결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전지명/바른정당 대변인]
    "문재인 정부에게는 '정치 보복'이란 '구시대적 유산'이 잘 어울리지 않을 것입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상황을 보면서 파악해야 할 일이 있다며 별도의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직접적인 언급은 자제하면서 국정원이 적폐청산이 아닌 안보를 위한 한·미 간 정보 공조를 굳건히 하는데 전념할 때라고만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세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