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준형

韓·美·日 첫 화상 회의…'코리아 패싱' 안보 우려 여전

韓·美·日 첫 화상 회의…'코리아 패싱' 안보 우려 여전
입력 2017-08-04 20:06 | 수정 2017-08-04 20:11
재생목록
    ◀ 앵커 ▶

    한·미·일 세 나라의 안보 책임자가 어젯밤 1시간 넘는 화상회의에서 대북 압박을 한층 강화하는데 뜻을 모았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휴가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와의 통화가 미뤄진 상황에서 공조 체제를 다시 한번 강조한 겁니다.

    이른바 '코리아 패싱' 논란 속에 핵심 현안인 사드 문제는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안보 불안에 대한 논란은 여전합니다.

    김준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자유한국당은 나흘 전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장시간 협의를 재차 거론하며, 공조 확인 수준의 안보 책임자 대화가 아닌 정상 간 대화를 할 때라고 주장했습니다.

    대북 대응에서 한국을 배제한 이른바 '코리아 패싱'이 아니라고 우길 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적극적인 대처에 나서라는 것입니다.

    또 사드 문제가 핵심임을 강조했습니다.

    [김선동/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오락가락하고 불투명한 사드 배치와 관련한 입장은 안보 위기와 국가 신뢰도의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는..."

    북한 문제를 해결하라는 미국 내 여론에 한국을 뺀 '북-미 평화협정'이 이뤄질 가능성도 거론했습니다.

    국민의당은 '대화·제재 병행론'을 접고 상황에 맞는 독자적 대북 전략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박주선/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우리 뜻대로) 방향을 잡는 것을 포기한 상태에서 미국이 노선을 정해버리면 이것이 바로 '코리아 패싱'이 되는 것이고..."

    바른정당은 코리아 '왕따' 징후가 보인다면서,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머리를 맞대고 사드 배치 문제라도 빨리 결정하자고 거듭 제안했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사드특위 위원인 설훈 의원은 세계 10위 권 경제력을 갖고 있는 한국을 빼고 미국이 할 수 있는 건 없다며, 코리아 패싱은 여당을 공격하기 위한 수사적 표현에 불과하다고 일축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방부는 오는 10일 성주 사드 부지에서 환경부와 함께 전자파 등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한 현장 확인 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김준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