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장성호

대북제재안 두고 與"제재·대화 병행"… 野"코리아패싱 우려"

대북제재안 두고 與"제재·대화 병행"… 野"코리아패싱 우려"
입력 2017-08-07 20:15 | 수정 2017-08-07 20:26
재생목록
    ◀ 앵커 ▶

    한미, 한일 정상 간의 전화 통화와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안을 두고 여야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여당은 제재와 대화 병행을 강조했고, 야당은 여전히 '코리아패싱'을 여전히 우려하고 있습니다.

    장성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한미 정상 간 통화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양국이 대북 공조 방안을 긴밀히 협의했다며 매우 유익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에 대해서는 국제사회가 강력한 의지를 천명했다는 점에 의미를 두면서도 대화가 병행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결의안의 목적이) 제재를 위한 제재로 끝나서는 안 될 것입니다. (강력한 제재를 바탕으로) 베를린 구상 정신에 입각하여 끊임없는 대화 노력 역시 병행되어야…"

    반면 자유한국당은 북핵 위기가 정점으로 치닫는데도 문재인 정부는 베를린 선언에 이어 대북 전단 살포 금지를 검토하고 있다며 대화는 압박의 결과지 간청으로 되는 게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한반도 문제에서 한국이 배제되는 이른바 '코리아 패싱'을 다시 거론하며 전술핵 재배치를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홍준표/자유한국당 대표]
    "(평화는) 구걸하는 것이 아니고 힘의 균형을 이룰 때 오는 겁니다. 전술핵 재배치를 본격적으로 한·미간에 논의를 해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한미 정상 간의 통화는 북한 도발 후 무려 열흘 만에 이뤄졌다며 문재인 정부의 안보관을 비판했습니다.

    [김유정/국민의당 대변인]
    "안보는 타이밍인데 뒤늦은 전화, 새로울 것 없는 대화로…(과연) 코리아 패싱에 대한 명쾌한 해명이 되었는지…."

    [주호영/바른정당 원내대표]
    "(페이스북에 올린) 청와대 강아지 소식보다는 현재의 극명한 위기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는지 궁금해하는 국민이 더 많다…"

    정의당은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MBC뉴스 장성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