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정동욱

전력 충분하다는데 '급전지시'…공장 멈춘 이유는?

전력 충분하다는데 '급전지시'…공장 멈춘 이유는?
입력 2017-08-07 20:24 | 수정 2017-08-07 20:27
재생목록
    ◀ 앵커 ▶

    전력 사용 감축을 위해 정부가 지난달 두 차례에 걸쳐 공장 가동을 멈추는 조치를 취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탈원전 반대 측이 내세우는 전력 수급 우려를 차단하기 위해 정부가 개입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나왔습니다.

    정동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회의에서 신고리 5·6호기 중단 여부에 대한 공론화위 결정 수용 입장을 밝힌 지난달 2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2,500여 곳 기업의 공장 가동을 멈추게 했습니다.

    전력수요 급증에 대비한 '급전 지시'입니다.

    이날 전력공급 예비율은 12.3%.

    기업들이 '급전 지시'로 4시간 동안 가동을 멈추지 않았다면 예비율은 한자릿수로 떨어질 수 있었습니다.

    앞서 지난달 12일에도 450여 개 기업에 같은 급전 지시가 내려졌습니다.

    '급전 지시'는 2014년 도입 이후 모두 다섯 차례 있었는데, 지난달에만 두 번 발령된 것입니다.

    야당은 탈원전 정책 반대 논리인 전력 수급 우려 등을 차단하기 위해 정부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이채익/자유한국당 의원]
    "전력수급에 문제가 없고 전기료 인상도 없다는 주장을 해온 것과 전면 배치되는 국민 배신이 아닐 수 없다."

    산업통상자원부 내에 마련될 탈원전 TF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습니다.

    [주한규/서울대 교수]
    "(공론화위 활동 중에) 정부에서는 일방적으로 (탈원전) 홍보를 하고 한수원이나 다른 데서는 원전의 편익성·안전성을 홍보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12일과 21일은 각각 발전소 고장과 전력 수요 급증에 따른 정당한 '급전 지시'였다며 관련 의혹을 반박했습니다.

    MBC뉴스 정동욱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