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윤수

'부적합' 판정 49곳으로…대기업·대형마트 납품도

'부적합' 판정 49곳으로…대기업·대형마트 납품도
입력 2017-08-18 20:01 | 수정 2017-08-18 20:07
재생목록
    ◀ 앵커 ▶

    오늘 마무리된 정부의 '살충제 달걀' 전수조사 결과, 모두 49곳의 농장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 앵커 ▶

    대기업과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국내 최대 농장도 살충제를 썼다가 적발됐습니다.

    오늘 첫소식, 박윤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충남 논산의 산란계 농가입니다.

    그동안 다른 산란계 농장에서는 나오지 않았던 '피리다벤'이란 살충제 성분이 달걀에서 검출됐습니다.

    고추나 감귤 같은 작물에 뿌리는 살충제인데 달걀에서는 조금도 나오면 안 되는 성분입니다.

    1만 마리가 넘는 닭을 사육하는 이 농장에서는 하루 9천 개의 달걀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달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됨에 따라 달걀 전량을 폐기해야 할 상황입니다.

    [농장 관계자]
    "나는 의심스러운 게 옆에다가 나무를 심었잖아요. 나무에 뿌린 게 유입이 되지 않았나 싶어요."

    이에 앞서 대기업과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국내 최대 산란계농장의 달걀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나온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40만 마리 이상을 사육하는 농장으로 이마트나 롯데마트, CJ제일제당에 납품하는 곳입니다.

    전국 1천239곳의 농장에 대한 전수검사를 마친 농식품부는, 어제보다 17곳 늘어난 49개 농장에서 사용이 금지된 살충제나 기준치 이상의 살충제를 사용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살충제가 나와선 안 되는 친환경 인증 농가까지 포함하면 문제가 된 농장은 모두 86곳입니다.

    [김영록/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장의 산란계 노계에 대해서는 앞으로 철저하게 추적 조사하여 문제가 있을 경우 회수·폐기 조치하겠습니다."

    농식품부는 '적합' 판정을 받은 달걀은 안전하다면서 즉시 출하를 허용했고 이는 전체 공급물량의 95.7%에 해당한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