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민찬

與 "중단이 위기 불러" vs 野 "미사일 개발 토대"

與 "중단이 위기 불러" vs 野 "미사일 개발 토대"
입력 2017-08-18 20:38 | 수정 2017-08-18 20:48
재생목록
    ◀ 앵커 ▶

    여야는 김대중 전 대통령을 추모하면서도 햇볕정책에 대해서는 엇갈린 반응을 내놨습니다.

    여당은 햇볕정책 중단이 북핵 위기를 불러왔다고 지적했고, 야당은 햇볕정책 자체가 위기의 원인이라고 정반대 주장을 내놓았습니다.

    김민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햇볕정책을 추진하는 기간에는 북핵의 진도가 빠르게 나가지 않았다며, 햇볕정책대로 흔들림 없이 갔더라면 지금 같은 상황은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햇볕정책이 흔들리거나 중단됐을 때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북한은 (핵개발에) 아주 진도를, 속도를 빨리 냈던 것입니다."

    북핵을 통제하고 감당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른 이때야말로 햇볕정책이 더 소중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햇볕정책이 한창이던 김대중 정부 시절 2차 북핵 위기가 시작된 점을 지적했습니다.

    김대중·노무현 정부가 북한에 지원한 70억 달러 가까운 현금과 현물이 핵과 미사일 개발의 토대가 됐다는 것입니다.

    [전희경/자유한국당 대변인]
    "북한의 핵과 미사일은 김대중·노무현 정부가 북한에 돈을 주고 개발 시간을 벌어준 것이 원인이 되어 나타난 결과입니다."

    [이종철/바른정당 대변인]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 각각 김정일을 만났지만 북한이 핵개발을 중단하거나 보류했다는 흔적은 그다지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국민의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외교·안보 전략적 사고와 소통 방식을 배워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동철/국민의당 원내대표]
    "햇볕정책이라는 명확한 목표와 일관된 전략을 통해 역사적인 6·15 남북 공동선언을 이끌어내셨습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전략적 로드맵 없이 외교적 수사를 남발해 안보 불안을 키운다고 비판했습니다.

    MBC뉴스 김민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